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대북 강경파'로 바뀐 美 국무장관…북미정상회담에 독일까, 약일까

기사등록 : 2018-03-14 16: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폼페이오 신임 국무장관 내정자, 4월 美 외교사령탑 올라
대북 선제타격, 김정은 축출 주장...북미관계 긴장감 커질 듯
홍석훈 연구위원 "北, 미국 대화조건 수용시 북미대화 탄력"
남성욱 교수 "폼페이오, 거칠게 말하고 기싸움 치열해질 것"

[뉴스핌=노민호 기자] 미국에서 '매파(대북 강경파)'로 분류되는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새 외교사령탑(국무장관)에 올랐다. 하지만 워낙 갑작스러운 발탁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의 임명 배경에 외교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형성된 '한반도 대화 무드'가 형성된 시점에서 이뤄진 인사여서 더욱 눈길을 끈다.

마이크 폼페오 미 CIA 국장<사진=AP통신/뉴시스>

'예스맨' 폼페이오, 북한에 대해선 "김정은 축출해야" 맹공 퍼붓던 독설가

CNN 방송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을 경질하고 폼페이오 후임 장관을 임명한 뒤 "내가 원하는 내각을 구성하는데 거의 근접했다"고 밝혔다.

대북 온건파로 분류되는 틸러슨 국무장관은 그간 트럼프 대통령과 '불협화음'을 보인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지난해 틸러슨 장관은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언급했다가,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리틀 로켓맨과의 협상을 시도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공개 질타를 받은 바 있다.

틸러슨의 후임으로 임명된 폼페이오 CIA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예스맨'으로 알려져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캘리포니아로 출장을 가기 위해 워싱턴을 떠나면서 "나는 폼페이오와 많은 시간을 함께 노력해왔다"면서 "우리 관계는 매우 좋았고, 그것은 내가 국무장관에게 필요로 하는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홍석훈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틸러슨 3월 경질설이 이미 있었듯, 이번 인사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것은 아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으로 볼 때, 자기와 호흡을 맞출 사람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예스맨'을 찾은 것 같다"고 말했다.

CNN은 "폼페이오를 차기 국무장관으로 지명한 것은 자신의 충동적 본능에 제동을 걸었던 사람들 대신 자신의 이미지에 맞는 사람들과 팀을 이뤄 전문가들의 의견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 생각을 펼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좌)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브루킹스>

대북 강경파 '폼페이오 카드'...북미정상회담에 독일까, 약일까

폼페이오 국장은 과거 대북정책에서 선제 타격과 정권 교체 등을 언급한 대북 강경파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폼페이오 카드가 5월말 북미정상회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외교 전문가들은 의견이 갈렸다.

홍 연구위원은 "미국이 대북 제재·압박 강화를 이어가겠지만 대화 기조에 있어서는 나쁠 것이 없다"면서 "오히려 북한이 어느 정도 (미국의 대화 전제조건 등을) 수용한다면 북미 대화가 더욱 탄력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반면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틸러슨은 원칙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어 변화무쌍함을 원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스타일이 맞지 않았다"며 "반면 폼페이오는 트럼프의 뜻을 알아차리고 '예스맨'의 특성을 살려 북한과 협상을 하더라도 말은 거칠게 하는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때문에 북·미 협상 과정에서 기싸움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미국이라는 국가는 잘 짜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나라"라면서 "사람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북한을 담당하는 체계가 이미 갖춰져 있다"고 미국의 외교정책이 크게 바뀌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 당국자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고 사람 중심으로 움직이는 국가라면 모르겠지만 미국은 그렇지 않다"면서 "(폼페이오 인사가) 북미대화 진행에 큰 지장은 없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폼페이오 국장은 4월초 예정된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국무장관에 공식 임명된다. 이에 따라 '폼페이오호'의 공식 출범은 이르면 4월 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