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주열 인사청문회, 개인 신상보다 ‘정책’ 중심

기사등록 : 2018-03-14 17: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재위 청문위원 “정책 중심으로 철저히 검증할 것”

[뉴스핌=이수진 기자] 44년 만에 연임을 앞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인사청문회가 개인 신상보다 정책 중심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이 총재는 4년 전 청문회를 통과하며 자녀 병역, 재산 등에 대해선 검증됐고, 미국의 금리인상, 가계부채 등과 관련한 통화정책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형석 기자 leehs@

14일 한은과 국회에 따르면 이 총재의 인사청문회가 오는 21일 오전 10시에 열릴 예정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지난 7일 전체회의에서 한은 총재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하고 청문회 종료 직후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기로 의결했다.

현재까지 한은에 전달된 기재위의 청문회 요구 자료는 800여건이다. 이는 4년 전 청문회 때 받은 자료 379건보다 두 배 이상 많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서면질의서는 개회 5일 전인 16일까지, 구두질의서는 개회 24시간 전인 20일까지 공직후보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요구 자료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은 인사청문회 준비 태스크포스(TF) 관계자는 “이주열 총재 개인 신상에 관해서는 4년 전 청문회 때 어느 정도 검증을 마쳤기 때문에 요구 자료 대부분이 정책에 관한 것”이라며 “향후 4년간 통화정책 방향부터 가계부채 대응, 대내외 여건에 따른 경제 전망 등 한 분야에 집중되기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질문이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지난 13일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다음 달 열릴 남북·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경우 대내외 경제효과에 대해 답변했다. 한은 관계자는 “북한을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가 크게 축소되면 금융과 외환 시장이 안정될 뿐만 아니라 소비·투자 심리 개선과 외국인 관광객 증가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답변했다.

국회 기재위 청문위원들도 개인 신상보다는 정책 중심으로 철저하게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한 여당 의원실 관계자는 “주로 물가 안정을 포함한 한국은행 고유 업무, 금리 인상 계획, 경제 여건 등 정책에 관해서 질의를 보냈다”며 “특별히 신상과 관련해서 문제가 될 사안이 나오지 않은 데다가 이주열 총재를 이전 정권에서 뽑았기 때문에 무난하게 치러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여당 의원실 관계자도 “이번 인사청문회는 기존 청문회와 성격이 다르다”며 “4년 전 이미 검증을 거쳤고 지난 정권에서 통화정책을 운용한 인물을 연속성 있게 기용하겠다는 거니까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기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통화정책을 이끌지 정책적인 부분에 대해 검증하는 쪽으로 질의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실 관계자도 “신상에 관한 내용도 중요하겠지만 연임이다 보니 한국은행이 중앙은행으로써 소신 있게 독립성을 가지고 통화정책을 이끌어갈 수 있을지를 중심으로 물어야 한다”며 “당장 올해만 해도 미연방준비제도 금리 인상, 가계부채 문제 등 한은이 해야 할 일이 많은 만큼 관련 정책을 중심으로 철저하게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야당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 청문회 때 일차적으로 해명된 것들이 있어서 그 외에 추가로 문제가 될 부분이 있는지 전반적으로 확인하고 있다”며 “자녀 병역이나 재산 등 개인 신상에 관한 검증은 물론 통화정책을 포함한 정책에 관한 부분에 대해서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수진 기자 (sue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