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AI·로봇에 IoT·VR까지… '4차 혁명 기술' 만난 의료기기

기사등록 : 2018-03-15 16: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IBM '왓슨' 인공지능 의사보러 긴 행렬

[뉴스핌=김근희 기자] 1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18) 전시장. 인피니트헬스케어의 부스 앞이 인산인해를 이뤘다. 회사가 마련한 IBM의 인공지능(AI) 의사 '왓슨 포 온콜로지' 시연실에 들어가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 있었다. 전시회를 찾은 기업인, 병원 관계자, 대학생들까지 AI 의사 왓슨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인피니트헬스케어 부스<사진=뉴스핌 김근희 기자>

이날부터 오는 18일까지 열리는 제34회 KIMES 2018에는 왓슨 외에도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이 공개됐다. 'Think the Future'라는 주제에 걸맞게 참가업체들은 AI, 가상현실(VR),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을 내놨다. 이번 행사에는 649개사의 국내 제조업체를 비롯해 미국, 중국, 독일 등 34개국 1313개의 업체가 참가했다.

로봇 첨단 의료기기 눈길

올해는 의료의약용 클린멸균 로봇, 인공관절 수술 로봇, 보행보조 로봇, 로봇 재활 시스템 등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의료용 로봇 개발업체인 큐렉소는 인공관절 수술 로봇 '티솔루션원(TS1)', 보행재활로봇 '모닝워크', 자연분만 유도기 베이디(Baidy)' 등을 전시했다.

이재준 큐렉소 대표는 "의료용 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올해는 연구개발(R&D)에 집중할 것"이라며 "보행재활로봇에 VR 기술, 정보 분석 기술 등을 적용하고, 내년 초에는 척추 관련 수술 로봇의 시제품을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길재소프트 '병원용 VR 피터스'<사진=김근희 기자>

길재소프트는 산모가 VR로 태아를 볼 수 있게 만든 병원용 VR 피터스(Fetus)와 산모 앱 1.0을 전시했다. 이 제품은 산모가 태아의 3차원(3D) 영상을 VR을 통해 생생하게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전용 앱을 통해 영상을 저장, 공유, 편집할 수도 있다. 회사는 이달 말 베타버전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셀바스AI는 의료녹취 시스템인 '셀비 메디보이스')와 질병 예측 AI '셀비 체크업'을 선보였다. 비트컴퓨터는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의료정보시스템 클레머를 전시했다. 클레머는 클라우드와 AI 기술을 접목해 처방전, 전자의무기록 등을 관리하는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이다.

홈헬스케어 제품 봇물 
업체들은 예방의학, 홈헬스케어 등 의료계의 새로운 트랜드를 반영한 제품들도 내놨다.

인바디는 프리미엄 가정용 체성분 측정기인 '인바디온'을 이날 최초로 공개했다. 인바디는 그동안 주로 병원용 체성분 측정기를 개발했지만 최근 소비자를 위한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인바디 관계자는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해지면서 홈헬스케어 시장이 커지고 있다"며 "이에 맞춰 홈헬스케어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바디온은 기존 병원용 인바디와 똑같이 체중, 근육량,체지방량, 체지방률, BMI, 내장지방 레벨, BMR(기초대사량)을 측정한다. 다만 스마트폰의 화면을 디스플레이로 활용한다. 스마트폰을 인바디온 기기 위에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검사가 시작된다.

인바디는 또 이날 미래형 IoT 헬스케어 시스템도 선보였다. 거울 등에 인바디 제품 사용자와 가족들의 신체 정보, 교통정보, 날씨 등 주요 정보가 제공되는 시스템이다. 인바디의 IoT 헬스케어 시스템은 현대건설의 '디에이치 자이 개포'에 적용된다.

의료기기 벤처 기업 힐세리온은 무선 휴대용 초음파기 '소논'을 전시했다. 소논은 1차진료 기관인 동네병원 등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초음파 기기다.

이외에도 아이센스, 보령 A&D메디칼 등은 홈헬스케어 의료기기를 공개했다.

◆"직접 체험해 보세요"…특별 부스 마련

이번 전시회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늘어났다.

삼성전자와 삼성메디슨(이하 삼성)은 엑스레이 ‘GC 85A’을 위한 VR 체험공간, 게임 코너 등을 만들었다.

삼성 관계자는 “GC85A는 방사선 노출량을 절반으로 줄인 엑스레이”라며 “이를 관람객들이 직접 느낄 수 있도록 방사선량 비교 코너와 VR 존 등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셀바스헬스케어도 셀프 헬스케어 시스템 ‘헬스체커’를 체험하는 부스를 운영했다. 이외에도 재활 로봇 특별관, 3D 프린터 및 이미징 특별관 등이 있다. 

삼성 VR체험 부스<사진=뉴스핌 김근희 기자>

[뉴스핌 Newspim] 김근희 기자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