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중기부 "홈앤쇼핑 대표 사퇴 압박 사실무근…관리차원의 관여"

기사등록 : 2018-03-15 18: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업체인 홈앤쇼핑 현 대표이사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는 논란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중기부 관계자는 15일 "중기부가 주주사도 아니고 홈앤쇼핑이 공공기관도 아닌데 정부가 나서 강요할 수 있는 권한은 없다"면서 "단지 중기부 관계기관인 중소중앙회를 통해 홈앤쇼핑과 강남훈 대표가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관리하는 차원에서 관여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 <사진=뉴시스>

앞서 한 매체는 법적 관리감독권도 없는 중소벤처기업부가 홈앤쇼핑 사외이사들에게 강남훈 대표이사 해임을 위한 이사회 소집을 종용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이사회를 통해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2년 선임된 강남훈 대표이사를 해임하고 친정부 인사를 낙하산으로 앉히려 한다는 것이다. 

이어 중기부 공무원이 사외이사들에게 직접 전화해 "강 대표 해임 안건을 다루기 위한 이사회 소집 요청서에 사인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취재 결과 확인됐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4일 홈앤쇼핑이 중기부 산하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추천한 사외이사를 포함, 3명의 사외이사들이 '오는 21일 대표이사 해임 건을 다룰 이사회를 소집하자'는 통지서를 이사들과 회사로 보냈다. 

앞서 이들 3명은 지난 8일에도 회사 측에 같은 안건의 이사회 소집을 의뢰했지만 강 대표가 해임 사유 없이는 해임 표결 안건을 올릴 수 없다고 거절해 무산됐다. 그러자 이번에는 직접 3명 명의로 '소집 통지서'를 보낸 것이다.

홈앤쇼핑 확인결과 현재 홈앤쇼핑의 이사회는 총 8명이다. 과반 수 이상이 소집에 동의하면 이사회가 열리기 때문에 이사 1명만 동의하면 이사회 개최는 물론 강 대표 해임안 처리도 가능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홈앤쇼핑 대표를 해임하려고 한다는 소문은 오래전부터 돌고 있었다"며 "다만 명분을 찾기가 어려워 고민했는데 이번 강 대표의 채용비리가 터지면서 명분도 생기고 강 대표 해임에도 좀 더 탄력이 붙지 않겠냐"고 분석했다.  

한편, 이날 강 대표는 홈앤쇼핑 공채과정에서 특정 응시자에게 임의로 가점을 주는 등 채용비리를 저질렀다는 이유로 경찰에 불구속 입건됐다. 경찰은 강 대표의 혐의 사실을 확인하고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