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베트남으로 'P턴' 속도전...롯데·신세계·CJ 경제사절단 동행

기사등록 : 2018-03-21 11: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손경식 CJ회장·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베트남 경제사절단 동행
신흥 블루오션 베트남, 국내 유통기업 투자 확대 가속화 전망

[뉴스핌=박효주 기자] 중국 사드 보복 영향에 탈 중국행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가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21일 재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경제사절단에 손경식 CJ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송용덕 롯데 부회장 등 유통 총수가 대거 동행할 예정이다.

베트남은 연평균 경제성장률과 인구 수가 압도적으로 높아 신흥 블루오션으로 꼽힌다. 베트남 인구는 1억명으로 이 중 60%가 소비 성향이 높은 20대, 30대다. 연평균 경제성장률도 세계평균의 2배인 6~7% 수준이다.

이에 국내 유통대기업들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진출 및 투자 확대를 예고한 바 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경우 올 초 베트남 현지 매장을 직접 방문·점검하는 등 사업 확대 의지를 재확인키도 했다.

이마트는 지난 2015년 12월 베트남에 첫 매장을 개점했고 내년 2호점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고밥점은 진출 첫 해인 2016년 419억억원을 기록, 목표 대비 120%를 달성했고 이어 이듬해인 작년에는 3분기 누적매출 3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5% 신장했다.

이마트는 오는 2020년까지 베트남에 대형매장 중심으로 4~5개 점포를 추가로 낼 계획이며 이를 위해 2억달러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베트남 추가 출점을 계획하고 있다”면서 “현재로선 편의점이나 수퍼 등 소형점 출점 계획은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롯데 황각규 부회장(사진 왼쪽에서 두번째)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응웬쑤언푹 베트남 총리(왼쪽에서 세번째)을 만나 현지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롯데>

롯데그룹 역시 베트남 현지 사업에 공을 들이는 대표 업체로 꼽힌다. 앞서 이달 8일 신동빈 회장을 대신해 그룹을 이끌고 있는 황각규 부회장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응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만나기도 했다.

황 부회장은 이날 롯데의 베트남 현지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투자 확대 및 협력 방안 등에 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다.

최근 롯데는 베트남에서 대규모 복합단지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하노이 떠이호구 신도시 상업지구에 3300억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롯데몰 하노이를 짓는다. 7만3000여㎡(약 2만2082평) 부지, 전체 면적 20만여㎡(약 6만500평) 규모에 백화점, 쇼핑몰, 마트, 시네마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어 2021년에는 호찌민시가 베트남 경제 허브로 개발 중인 투티엠 지구에 에코스마트시티를 세울 계획이다. 10만여㎡(약 3만250평) 부지에 총 사업비 2조원을 투입해 백화점, 쇼핑몰, 시네마, 호텔, 오피스 등과 주거시설로 구성된 거대 단지를 만든다.

롯데그룹은 이미 현지에서 유통·식품·외식 등 영역에서 입지를 다진 상태다. 롯데리아의 경우 베트남 매장 수가 211개 달하며 현지 패스트푸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며 롯데마트는 2008년 인도네시아에 첫 진출했고 현재 동남아에 58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롯데마트는 2020년까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동남아 매장을 169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베트남 수상실에서 CJ그룹 손경식회장이 응우엔 쑤언 푹(Nguyen Xuan Phuc) 수상과 만나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CJ>

CJ그룹 역시 물류, 식품, 사료, 영화, 홈쇼핑 등 영역에서 현지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베트남 생물자원 법인인 CJ Vina Agri Company는 베트남 중부 빈딘 지역에 연간 15만톤 생산 규모의 공장을 200여억원을 투자해 짓고 있다. 이 공장은 CJ제일제당이 베트남 지역에 세운 6번째 공장이다. CJ가 베트남에서 생산하는 사료 총량은 연간 약 100만톤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진출한 홈쇼핑 업체 중 유일하게 사업을 운용중인 CJ오쇼핑은 현지 기업과 합작사로 설립한 SCJ를 통해 업계 1위를 유직하고 있다. SCJ의 시장 점유율 45%에 달한다.

이 외에도 CJ그룹은 CJ프레시웨이, CJ대한통운, CJ CGV 등 계열사를 통해 베트남에서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동남아 신흥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국내 기업들의 진출은 앞으로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동남아 시장의 경우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대체로 긍정적인 편이라 국내 기업들의 진출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박효주 기자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