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인터뷰] 박노섭 총신대 재단이사, "'진흙탕' 싫어 자진해 물러나는 것"

기사등록 : 2018-03-21 16: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태 책임 사퇴 아냐...학교와 내 잘못 없어"
"이사장 반응 아직 없어...사직서, 때 되면 낼 것"
총신대, 23일까지 교육부 조사...다음주 개교 예정

[뉴스핌=김범준 기자] 용역 사태와 교육부 조사 등 총신대학교 학내 갈등이 짙어지고 있는 가운데, 박노섭 총신대 재단이사(57)가 사임 의지를 재확인했다.

박 목사는 20일 저녁 뉴스핌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학교 측과 학생들 양측의 ' 진흙탕' 싸움이 싫어 재단이사직을 내려놓은 것"이라면서 "나는 현재 (스스로) 이사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주 이사회에도 가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 그 어떤 활동들도 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 아산 삼광교회 담임목사인 박 목사는 작년 8월부터 총신대 재단이사를 맡고 있다. 

박노섭 목사. <사진=개인 SNS 계정 프로필 갈무리>

박 목사는 "다만,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는 앞서 일부 보도는 잘못"이라면서 "'책임을 진다'는 의미는 학교와 재단 측의 잘못 또는 저의 직무수행 잘못을 인정한다는 뜻일텐데, 그건 아니다. (외부) 강압에 의해서도 아니다"고 바로 잡았다.

이어 "(지난 17~18일 학생들과 용역의 충돌 당시) 사태 진정을 위해 이사직을 걸고 그날(18일) 오전 6시20분께 박재선 재단이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10분 안에 용역을 철수시켜달라'는 요구를 했지만 결국 이뤄지지 않아 학생들과의 약속을 지킨 것"이라면서 "(내가) 재단이사로 할 수 있는 게 없음을 느껴 자발적으로 사의를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의 표명 이후 박 이사장의 추가적 반응이 있었냐는 질문에 박 목사는 "그때 이후 지금까지 (이사장에게) 먼저 연락한 적 없고, (이사장 쪽에서도) 연락 없다"면서 "사직서는 때가 되면 내겠지만, 아직 제출하진 않았다. 다른 재단이사들은 (사임을) 만류하고 있다"고 답했다.

박 목사의 결단에, 앞서 용역 사태 당시 박 목사에게 과격하게 굴며 겁박하던 학생들의 태도도 바뀌기 시작했다.

A학생은 사의를 표명한 박 목사에게 "학생들은 목사님의 결단에 박수와 지지를 보낸다. 일부 부도덕한 모습을 보여드려 죄송하며, 학생들의 힘이 돼 달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김현우 총신대 총학생회장 역시 지난 19일 박 목사에게 전화를 걸어 "총신이 바로 서기 위해 다시 (학생 편으로) 와 달라. 정말 많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지난 17~18일 서울 동작구 총신대학교에서 학생들과 학교 측 용역직원들의 충돌 이후 한 학생과 박노섭 재단이사가 주고 받은 카카오톡 메시지 일부를 재구성한 모습. <출처=박노섭 총신대학교 재단이사 제공>

박 목사는 학교 측의 교내 정상화를 위해 용역 투입은 합법적인 절차와 행위지만, '물리적 강제'라는 좋지 않은 이미지 때문에 줄곧 반대해왔다는 입장이다. 용역은 지난 19일 오후께 철수됐다.

박 목사는 "학생들이 불법으로 종합관을 점거해 서버를 다운시키고, 본관과 신관 입구를 콘테이너 박스로 다 틀어막았다"면서 "당시 용역 투입은 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출입구 열고 서버 회복하기 위해 들어간 것이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생들이 교내 구성원으로서 얼마든지 의사를 표출하고 데모를 할 수 있지만, 불법 점거 등의 방식으로 학교와 다른 학생들의 권리를 방해하는 건 잘못"이라면서 "내 이사직 여부와 상관없이 학생들이 하루빨리 학생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학생들이 돌아만 온다면 (내가) 이사가 아니더라도 김영우 총장을 찾아가 학생들에게 징계하지 말아달라고 할 것"이라는 한편, "김 총장이 재판에서 유죄가 확정되면 해임되고 벌을 받는 건 당연하지만, 아무리 재단 측이더라도 판결 전에 함부로 (총장을) 해임할 순 없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총신대 학생들은 지난 1월말부터 종합관 건물을 점거하고, 2천만원대 배임증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영우 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태가 커지자 교육부는 지난 20일부터 학교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총신대학교와 총신대에 대한 실태조사를 시작했다.

박 목사 등 총신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총신대는 긴급 휴교 기간인 오는 23일까지 나흘 간 조사를 마친 뒤, 다음 주부터 정상 학사일정에 들어갈 방침이다.

총신대학교 총학생회 및 학생들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총신대학교 종합관에서 김영우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은지난 17일 투입된 용역 직원들이 머물고 있는 종합관 앞 임시 컨테이너 박스. [뉴시스]

 

[뉴스핌 Newspim] 김범준 기자 (nun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