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MB 구속] 'MB 구속' 검찰, 당선축하금·롯데월드타워 특혜도 칼 댄다

기사등록 : 2018-03-22 23: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검찰, 이명박 신병확보...추가수사에 따라 혐의 늘어날듯
제2롯데월드 건설·당선 축하금 등 의혹 추가수사 불가피
구치소 방문조사 등 통해 사실확인 및 추궁할 전망

[뉴스핌=김규희 기자] 110억원대 불법자금 뇌물수수 및 350억원대 다스 비자금 등 혐의를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수감된다. 이 전 대통령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적폐수사 마무리를 향해 속도를 낼 전망이다.

100억원대 뇌물 수수 의혹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새벽 검찰 조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와 귀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2일 오후 11시 08분께 구속이 결정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구속영장에 포함된 혐의는 12개 안팎이지만 추가 수사 결과에 따라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19일 이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추가 수사가 필요한 의혹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다스 비자금 조성과 뇌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상당한 수준까지 수사가 진행된 혐의만 포함됐고 일부 의혹은 간단한 설명 등으로 언급돼 있다.

검찰은 제2롯데월드 건설 연루 의혹을 수사할 방침이다. 2008년 12월 이명박 청와대 국방비서실이 작성한 ‘제2롯데월드 건설추진 관련 여론관리방안’ 문건이 공개되면서 당시 청와대가 개입했을 가능성이 드러나 추가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추가 조사를 통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건네받은 특수활동비 금액도 늘어날 전망이다.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7억원 상당만 포함됐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박재완 전 정무수석을 통해 6억원, 김희중 전 부속실장을 통해 10만달러(약 1억원)만 적시됐다.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이 받은 10억원과 김진모 전 비서관이 받은 5천만원은 포함되지 않아, 이 금액이 뇌물로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최근 불거진 당선 축하금 등에 대한 수사도 불가피하다. 이 전 대통령 측이 당선축하금 명목으로 이화경 오리온 대표 측에게 1억원, 지광스님으로부터 3억원을 요구했다는 의혹이 있다. 또 이 대표가 세무조사 무마를 위해 2억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이 조사에 나설 전망이다.

이밖에도 현대건설로부터 2억원대 뇌물수수 의혹, 국군 사이버사령부 여론조작 및 수사은폐 의혹, 불법 여론조사 의혹 등에 대해서도 검찰이 추가 수사를 벌일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 전 대통령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관련 혐의 수사를 위해 구치소 방문조사 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구치소에 구속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찾아가 조사를 벌인 전례가 있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만나 지난 14일 소환 때 확인하지 못한 혐의와 새로 들어난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등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을 동부구치소에 수감하며 "법과 절차에 따라 이 전 대통령 사건에 대한 수사와 기소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뉴스핌 Newspim] 김규희 기자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