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중국 수입품에 500억달러 '관세 폭탄'

기사등록 : 2018-03-23 02: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IT 업계 중심 중국 기업 신규 투자 제한하기로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500억달러 규모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중국 기업의 미국 투자 장벽을 대폭 높이기로 했다.

중국 정부가 이미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글로벌 1~2위 경제국 사이에 무역전쟁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고조됐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통신/뉴시스>

22일(현지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 수입품에 연 500억달러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미국 기업들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중국 기업들의 신규 투자를 제한하기로 했다. 중국이 미국의 지적 재산을 도둑질하고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이 배경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날 백악관의 결정에 따라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앞으로 15일 이내에 관세 적용 대상에 해당하는 중국산 수입 품목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30일간 관세 해당 품목에 대한 공식적인 의견 교환을 위한 시간을 가지기로 했다.

USTR의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이날 미국 상원 금융위원회에서 IT 제품과 재생에너지 차량, 철도 및 우주항공 업계의 수입품이 이번 관세 적용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기업의 투자 제한은 스티븐 므누신 재무 장관이 총 책임을 맡기로 했다. 므누신 장관은 앞으로 60일 이내에 미국의 기술과 지적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투자 규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외신들은 투자 제한이 IT 업계에 집중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 브로드컴의 퀄컴 인수에 제동을 건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기술의 중국 이전을 차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는 얘기다.

앞서 미국 정부는 최소 300억달러 규모의 관세 부과 계획을 밝힌 바 있고, 트럼프 대통령은 600억달러의 관세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수 차례에 걸친 선전포고에 상황을 주시하던 시장 전문가들은 이날 500억달러 규모 관세 결정이 걷잡을 수 없는 무역전쟁에 불을 당길 것이라는 데 입을 모으고 있다.

중국이 농산물을 포함해 미국산 수입품에 대해 보복 관세를 시행할 입장을 밝힌 가운데 미국이 추가 조치를 취할 가능성도 제시됐다.

이날 CNBC는 워싱턴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앞으로 2주 동안 관세를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중국의 대미 무역수지 흑자는 3750억달러에 달하는 상황.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상황이 불공정한 무역 관행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또 중국 정부에 올해 1000억달러에 달하는 무역흑자 감축 방안을 제시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500억달러 관세 및 신규 투자 제한을 골자로 한 행정명령에 이날 중 서명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