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메이 총리 "러시아에 대한 서방국가의 '장기적 대응' 필요"

기사등록 : 2018-03-28 15: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민지현 기자]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영국 내에서 발생한 스파이 독극물 살인 미수 사건으로 떠오른 러시아의 위협에 대해 서방 국가들의 장기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영국 언론 더 가디언(The Guardian)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메이 총리 대변인은 "어제는 무모한 침략 행위에 대한 우리의 대응에 있어 정말 중요한 순간이었다"며 "러시아에 의해 제기된 위협에 장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해야할 일이 더 남아 있다"고 말했다.

영국 관료들은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에 대항하기 위해 형성된 정치적 연합체의 규모에 깜짝 놀랐을 것"이라며 러시아가 중단기적으로 서방 국가들을 다루는 방법을 재고려할 필요성이 있음을 느끼고 있을 것임을 확신을 표했다.  

테리사 메이 총리 <사진=블룸버그>

러시아의 위협에 대한 서방 국가들의 장기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메이 총리의 경고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유럽연합(EU) 국가들의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하는 움직임과 모스크바 주재 본국 외교관들을 소환하는 움직임 가운데 나온 것이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NATO 사무총장은 내부 러시아 사절단의 규모를 30명에서 20명으로 줄이기로 했다. 그는 이러한 전례 없는 국가 간 협력을 칭찬하며 "러시아에게 그들의 용납할 수 없는 행동으로 인해 치러야 할 결과와 비용이 있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EU 국가 중 행동에 나서지 않은 국가는 그리스와 오스트리아다. 오스트리아의 경우 정부가 러시아와 서방 국가들 사이의 관계에서 중립을 주장하자 국가 내부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또한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도 외교관 추방을 반대하며 "세르게이 스크리팔 부녀 독극물 암살 미수사건 배후에 러시아가 있다는 영국 정부의 주장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원한다"고 말했다.

독일에서도 러시아 외교관 4명을 추방할 것이라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결정에 대해 분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극우 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도 "이번 결정은 국가 이익에 반하는 것"이라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장관은 28일 예정된 연설에서 "서방 국가들이 합심한 전례없이 큰 규모의 러시아 제재 조치에 대해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필요성이 있다"면서도 "러시아의 사이버 공격, 에너지 문제, 가짜 뉴스 등을 포함한 사안에 있어서 방어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힐 예정이다.

한편 러시아는 외교관 추방 행위에 대해 보복 대응 준비를 강화하고 있으며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영국의 협박 행위에 국제 사회가 협력하는 모습은 유럽 국가들 중 진정으로 독립적인 나라가 몇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비난했다.

러시아는 각국의 러시아 외교관 추방 움직임에 대한 보복 방안을 수일 내로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핌Newspim] 민지현 기자(jihyeonm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