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증시] ‘테크래시’ 테마 모멘텀에 하락

기사등록 : 2018-03-29 05: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뉴욕 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28일(현지시간) 하락 마감했다. 애플과 아마존을 중심으로 기술주 약세는 지속했고 투자자들은 향후 기술주의 움직임이 주식시장의 운명을 가를 것이라고 진단했다.

아마존<사진=블룸버그>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9.29포인트(0.04%) 내린 2만3848.42에 마감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59.58포인트(0.85%) 하락한 6949.23에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7.62포인트(0.29%) 낮아진 2605.00을 기록했다.

이날 뉴욕 증시에서는 기술주 약세가 지속했다. 아마존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마존에 집착하고 있다는 인터넷매체 악시오스(Axios)의 보도 이후 장중 7% 넘게 하락하다 4.53% 내려 마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전후로 아마존이 세금을 내지 않고 있다고 공격해 왔다.

주요 언론들은 이를 트럼프 대통령과 ‘앙숙’인 워싱턴포스트(WP)를 보유한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공격으로 풀이한다. 다만 백악관은 이 같은 보도가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애플 주식은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가 1분기와 2분기 아이폰 판매량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면서 1.10% 하락했다. 골드만은 애플의 목표 주가도 기존 161달러에서 159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전기차업체 테슬라도 약세를 지속했다.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테슬라 차량이 사망자를 낸 사고를 냈다는 소식으로 이날 테슬라 주가는 7.66% 급락했다. 여기에 무디스가 테슬라 채권의 등급을 하향한 점도 테슬라 주가 약세에 힘을 보탰다.

연일 이어진 기술주 약세에 이날 테크놀로지 셀렉트 섹터 SPDR ETF(Technology Select Sector SPDR ETF, 종목코드: XLK)는 장중 약세장으로 진입하기도 했다.

존스 트레이딩의 마이크 오루크 수석 시장 전략가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페이스북의 정보유출 스캔들 때문에 테크래시(IT 기업 때리기) 테마는 모멘텀을 얻고 있다”면서 “소비자의 사적인 정보가 이 회사들의 주요 경쟁 우위이기 때문에 위험과 불확실성이 커졌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향후 기술주의 움직임이 강세장의 운명을 가를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WSJ에 따르면 지난 12일 기준으로 페이스북과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은 S&P500의 올해 상승분에서 45%를 차지했다.

코메르츠방크의 막스 케트너 크로스 애셋 전략가는 “주식시장의 운명은, 강세장의 운명은 기술주와 아주 크게 연관돼 있다”고 진단했다.

유가는 미국의 재고가 증가했다는 소식에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5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배럴당 87센트(1.3%) 내린 64.38달러에 마감했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