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민주당 송파을 경선, '친문' vs '추심' 맞대결 예고

기사등록 : 2018-03-29 14: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친문 호위무사 최재성 vs. 추 대표 '발탁' 송기호 변호사
최재성 "(당선되면) 당 대표 도전, 마다 않겠다"

[뉴스핌=김선엽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전 의원이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서울 송파을 재선거에 출마를 선언했다.

이에 이 지역 민주당 경선은 추미애 당 대표가 발탁한 것으로 알려진 송기호 변호사(송파을 지역위원장)와 최 전 의원의 대결로 좁혀졌다.

최 전 의원은 이번 재보궐 선거를 발판으로 하반기 민주당 당권까지 노리고 있다. 친문 세력의 좌장격인 최 전 의원이 국회 입성에 성공, 오는 8월 당권까지 한 걸음에 내달릴지 주목된다.

29일 최 전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파을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이후 기자들과 만난 최 전 의원은 당선될 경우 당대표 출마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 "앞으로 어떤 일이 요청되거나 (제가) 필요하다면 마다하지 않고 할 생각"이라며 출마 가능성을 시인했다.

송파을에는 현재 송 변호사가 출마 선언을 마친 상태며 본선 진출자는 배현진 자유한국당 송파을 당협위원장, 박종진 바른미래당 송파을 공동지역위원장을 만날 전망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재성 전 의원<사진=뉴시스 제공>

특히 배 위원장의 경우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꺼내 든 회심의 카드다. 송파을이 이번 선거 최대 격전지로 부각된 이유기도 하다.

때문에 당 내부에선 최 전 의원의 출마를 만류하는 분위기도 있었다. 중진 의원 출신이 아나운서 출신의 여성 신인 정치인과 맞대결 할 경우 자칫 의외의 일격을 당할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내부 경쟁상대인 송 변호사를 추 대표가 발탁했다는 것도 또 다른 이유다. 강남지역 재보궐이란 중요도에도 불구하고 당이 전략공천을 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만약 최 전 의원이 금배지를 거머쥔다면, 격전지에서의 승리를 내세우며 8월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에 도전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 당 대표의 경우 2020년 21대 총선에서 공천권을 행사해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현재 후보군에는 송영길 김두관 이인영 김진표 이종걸 의원 등이 거론된다. 추 대표 역시 연임을 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문의 지지를 받는 최 전 의원이 국회 입성에 성공, 당 대표에 도전할 경우 상당한 세몰이가 예상된다.

최 전 의원은 2016년 총선을 6개월 앞두고 친문 청산을 요구하는 당 내 요구를 잠재우기 위해 불출마를 선언하며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이후 지난 대선과정에서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선대위 종합상황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도 친문 대표주자인 김경수, 황희, 전재수, 권칠승 의원이 참석해 최 전 의원에게 힘을 실어줬다.

최 전 의원은 "정권을 교체하는 것보다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고 정권을 재창출해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긴 여정이 더 힘든 길"이라며 "송파을에서의 승리가 민주당에 불모지였던 강남벨트의 승리로 이어지고 전국 방방곡곡의 승리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