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 "통행료 총량제·일몰제 도입 검토해야"

기사등록 : 2018-03-29 1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ex오일 이어 'ex커피' 개발..우동·돈까스 10개 품목 맛·가격 동일하게
휴게소 운영 방식도 변경.."해고자 소송 연내 해결 실마리 찾을 것"

[뉴스핌=서영욱 기자]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통행요금 무료화 정책을 일부 손본다.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를 감면하면서 한국도로공사의 부담이 커진다는 판단에서다. 상한선을 두고 감면해주는 '총량제'나 일정 기간 뒤 없애는 '일몰제' 도입을 검토중이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29일 오후 세종시에서 국토교통부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고속도로 통행요금 무료화정책에 대해 "경감 상한선을 두는 총량제와 면제하고 있는 조치를 일정 기간 뒤 없애는 일몰제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설, 추석과 같이 차량이 대거 몰리는 명절기간에 고속도로 통행요금을 면제하고 있다. 하지만 도로공사의 적자가 커지면서 고스란히 국민의 부담으로 돌아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 고속도로 감면액은 3500억원 수준이다.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은 "명절 통행요금 무료정책은 정부정책이니까 당연히 받아들여야 한다"면서도 "감면액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방안은 도공과 협의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간 도로공사의 고속도로 통행요금 수입은 4조원대. 민자고속도로가 늘어나며 도공의 통행료 수입은 정체상태다. 이강래 사장은 "부담이 커지면 요금 올려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다"며 "총량제와 일몰제 도입은 도로공사가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있어 국토부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사진=도로공사>

휴게소 운영도 대대적인 개편을 예고했다. 휴게소 마다 천차만별인 식품 가격을 잡기 위해 주요 식품 10개 품목은 동일한 가격과 품질로 제공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이 사장은 "우동이나 라면, 호두과자, 돈까스를 비롯한 10개 품목을 정해 모든 휴게소 품질을 통일하겠다"며 "이를 위해 전문가들이 용역을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특히 커피값이 비싸다는 지적에 도로공사가 직접 제공하는 'ex커피'가 나온다. 이 사장은 "ex오일은 가장 싸고 정품·정량으로 도공에서 제공하는 상품 중 가장 성공한 케이스"라며 "커피값이 비싸다는 의견이 많아 4000원대 판매하는 커피를 2000원대 살 수 있는 'ex커피'를 독자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직영 휴게소 외 민간업체가 운영하는 휴게소 운영방식도 바뀐다. 이 사장은 "민간업체가 재임대해 운영하는 휴게소도 많다"며 "이들은 수수료 부담이 크기 때문에 서비스 질이나 정규직 채용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해고된 요금소 수납원과 안전관리요원들이 제기한 근로자지위확인소송과 임금차액소송은 숙제로 남았다. 도로공사는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에서 2심까지 패소한 상태다. 

이 사장은 "정부나 국토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중요하게 보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춰나갈 계획"이라며 "다만 다른 국토부 산하기관들과 달리 소송 문제가 가장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는 "오는 5월부터 이 문제에 집중해 연내 가닥을 잡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연말께 대대적인 조직개편도 예고했다. 이 사장은 "도로공사 운영 방식이 건설 중심에서 유지보수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며 "연말 인사는 유지보수에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서영욱 기자(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