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정원 돈으로 청와대 ‘불법 여론조사’ 실시...박근혜도 알았을 것”

기사등록 : 2018-04-05 16: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 “공천과정 중 여론조사 등 결과 보고”
“여론조사 비용 부족분 10억여원 중 5억원 국정원서 지원”
“허위 영수증 발급해 증빙자료 만든 것으로 알아”

[뉴스핌=김규희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 청와대가 2016년 4월 20대 총선을 앞두고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자금을 제공받아 이른바 ‘친박 여론조사’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이형석 기자 leehs@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은 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같은 정황을 증언했다.

신 전 비서관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정당 및 후보자 지지도를 알아보기 위해 여론조사를 실시했냐”는 검찰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여론조사 실시는 현기환 당시 정무수석으로부터 지시받고 실행했다”고 밝혔다.

현 전 수석의 지시 이전에 박 전 대통령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현 전 수석이 기본적인 개요는 보고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 전 비서관은 “친박 공천 과정에서 중간중간 대통령에게 친박 여부와 여론조사 결과 등 많은 보고를 올렸다”며 “박 전 대통령이 정치인 출신이고 선거에 굉장히 관심이 많아 보고받고 알고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불법 여론조사 비용은 국정원으로부터 제공받았다는 증언도 있었다. 신 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아 여론조사를 실시했다는 말을 듣고 현 전 수석에게 보고했더니 그렇게 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신 전 비서관은 여론조사 실시 비용 중 부족분 10억 4000만원을 이헌수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에게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고, 이 전 실장은 국정원 내부 논의를 거쳐 5억원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20대 총선 대비 여론조사가 외부에 밝혀지지 않기 위해 허위 영수증을 발급해 이를 무마했다고 증언했다.

신 전 비서관은 “구체적으로는 모르지만 불법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에 정책 여론조사를 했다고 허위 영수증을 발급하는 방식으로 증빙자료를 만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국정원의 청와대 불법 여론조사 비용 지원 내용은 앞서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의 증언과 일치한다.

지난달 22일 이 전 실장은 증인으로 출석해 “신 전 비서관이 보여준 자료 상단에 ‘10.4’을 보고 이병호 당시 국정원장에게 보고했고 ‘반만 지급하라’는 지시에 따랐다”고 증언한 바 있다.

 

[뉴스핌 Newspim] 김규희 기자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