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종합] “특활비 상납 부적절..靑 여론조사, 정치개입은 생각 못해”

기사등록 : 2018-03-26 21: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근혜 정부 ‘특활비’ 재판서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 증인신문
“청와대 상납, 외부로 새어나가면 큰 문제 될 것이라 생각”
“남재준이 경우회 지원 지시”...30일 안봉근·이재만 증인신문

[뉴스핌=김규희 기자]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장들 지시로 특별활동비를 청와대에 직접 전달한 의혹이 있는 이헌수 당시 국가정보원 기조실장이  '정치개입' 혐의를 부인했다. 

왼쪽부터 남재준, 이병호, 이병기 전 국가정보원장.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를 박근혜 전 대통령 측에 상납한 의혹을 받는다. [사진=뉴시스]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은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실장은 지난 2016년 총선거를 한 달 앞둔 3월 청와대로부터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 비용을 지원해달라는 요구를 받고 이를 이병호 국정원장에게 보고하며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는 청와대가 충분히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쟁력 있는 후보 공천을 위해서 실시하는 여론조사는 다른 문제 아닌가”하는 질문에 “그 부분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했다.

청와대의 여론조사 비용 정산을 위해 10억을 요청했으나 5억을 지급한 것은 이병호 전 원장이 논의 끝에 “반만 지급하라”는 지시에 따른 것이라 증언했다.

절반의 금액을 지급한 이유는 돈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청와대가 요구하는 자금 규모가 너무 컸기 때문이라 답했다.

이 전 실장은 국정원 자금을 청와대에 상납하는 것이 외부로 새어 나가면 큰 문제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돈을 (청와대에) 전달하는 게 노출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면서도 “돈을 전달할 당시에는 이게 설마 외부로 나가겠냐고 여기고 은밀하게 갖다 주는 것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또 남재준 전 원장이 2013년 10월 “경우회가 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데 빈사 상태에 있으니 지원 방법을 찾으라”고 지시한 내용은 자신의 업무 수첩에도 적힌 내용이라 증언했다.

다만 이 전 실장은 해당 업무 수첩에 사적인 내용이 많아 폐기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오는 30일 오전 10시 안봉근·이재만 전 비서관을 증인으로 불러 국정원 자금이 청와대로 건너갈 경위 등 내용을 신문한다.

 

[뉴스핌 Newspim] 김규희 기자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