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수입·수제 맥주 갈수록 확대"… 혼돈의 맥주 업계

기사등록 : 2018-04-06 11: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작년 맥주 수입액 사상 최고.. 관세 철폐
4월부터 수제 맥주 판매 채널 확대 주목
업계 "가격 경쟁 치열…세금 형평성 문제도"

[뉴스핌=장봄이 기자] 수입 맥주 상승세와 함께 수제 맥주 판매 채널이 확대되자 맥주업계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해 맥주 수입액이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미국·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FTA)으로 맥주에 대한 관세가 철폐돼 수입 맥주의 가격 경쟁력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수제맥주 판매 채널이 확대되기 전에 아예 수제맥주 회사를 인수한 곳도 있다.

스텔라 아르투아(참고사진) <사진=오비맥주>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오비맥주는 매출액 1조6635억원, 영업이익 494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하면 각각 7.6%, 32.7%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31.2% 늘어난 3273억원으로 집계됐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지난해 대규모 희망 퇴직이 없었고 신제품 출시 효과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오비맥주는 국내에 스텔라 아르투아·버드와이저·호가든·버드아이스·레벤브로이 등을 수입하고 있다. 

최근 오비맥주는 수제맥주 브랜드를 인수했다. 수제맥주 자회사인 제트엑스벤처스가 수제맥주 브랜드 '더 핸드앤몰트 브루잉 컴퍼니'를 100% 인수한 것. 올해 신규 공장을 설립하고 시장 진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수입·수제맥주 확대, 발포주 개발 등 적극 대응 

이는 수입맥주 공세 속에서 수제맥주 시장에 적극 대응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주세법 개정에 따라 이달부터 편의점·대형마트 등에서 수제 맥주 판매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아직 본격적인 판매가 이뤄지진 않고 있으나, 최근 수입·수제 맥주를 선호하는 소비자 입맛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하이트진로는 작년 매출액 1조8899억원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872억원으로 전년 대비 29.6%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66.9% 줄어든 127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희망 퇴직 비용과 자회사 실적이 하락하면서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하이트진로는 발포주 개발과 수입맥주 확대 등으로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4월 출시한 발포주 '필라이트'는 출시 6개월 만에 1억캔 판매를 돌파하며 성공적 안착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입 맥주와 가격 경쟁력 면에서도 뒤지지 않았다는 것. 

수입 맥주로는 현재 기린·블랑·투이즈 엑스트라드라이·블랑·포엑스골드·써머스비 등을 유통하고 있다. 조미진 케이프증권 연구원은 "1분기 매출액은 수입 맥주의 판매 증가와 필라이트 매출로 다소 개선될 것"이라며 "특히 수입맥주는 지난 1월 출시한 써머시비로 긍정적 영향을 받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국내에서 수입 맥주 상승세는 올해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맥주 수입액은 2억6309만달러(약 2803억원)로 전년보다 48.7% 증가했다.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오는 7월부터는 한-EU FTA에 따라 유럽산 맥주에 대한 관세가 없어진다. 미국에 이어 유럽 수입맥주 가격 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업계에선 주세법에 대한 형평성 문제 등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수입 맥주는 가격대가 계속 낮아지고 있고, 세금도 훨씬 적게 내기 때문에 역차별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며 "시장 경쟁도 심화되고 있어 맥주 성수기를 앞두고 적극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