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중국경제 레버리지 완화 뚜렷, 변동성은 기회, 보아오포럼 폐막

기사등록 : 2018-04-11 1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향후 10년간 중국 성장률 6% 전망
해외학자 '중국식 발전 모델' 평가

[뉴스핌=백진규 기자] 보아오포럼이 11일 막을 내린 가운데 주요 중국 경제 전문가들은 레버리지 완화 기조 속 중국 거시경제 발전 기회를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중국이 향후 10년간 6% 정도의 성장을 지속할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보아오포럼에 참석한 중국 유력 학자들과 금융당국 관계자들은 중국의 성장을 낙관하면서 인프라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성적인 투자 문화가 정착하면서 기술 발전이 가져다주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는 조언이다.

다이샹룽 전 인민은행장 <사진=바이두>

다이샹룽(戴相龍) 전 인민은행장은 “아시아는 앞으로 20년간 여전히 발전이 가장 빠른 지역일 것”이라며 “중국 역시 향후 10년간 6% 정도의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낙관했다.

보아오포럼의 ‘아시아 경제 예측’ 세션에 참석한 그는 최근 중국이 질적인 경제성장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어가고 있다며 지난해 중국이 6.9%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다이 전 행장은 “아시아 경제의 불안정성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나 기회가 더 많다면서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 등 기회에 주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중국이 정책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투자은행(IB)을 육성하고 인프라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기업의 채무이행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직접투자시장을 더욱 활성화하고 부채의 주식전환(債轉股)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션에 함께 참석한 판강(樊綱) 중국국민경제연구소 소장은 “기업 및 지방정부 부채 문제는 지속적으로 해결한 문제이나, 금융 위기로 확대될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오히려 중미 무역전쟁이 아시아에 가져오는 불확실성이 더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판 소장은 웨강아오(粵港澳, 광둥 홍콩 마카오) 지역의 자유무역구 체인 구성 및 통합 발전 계획을 언급하며 일대일로 지원을 강조했다. 홍콩과 마카오는 3차산업 중심 지역으로 금융 및 서비스업이 대표 산업이다. 선전은 첨단 기술 및 혁신 도시며, 이밖에 주강삼각주 도시들은 첨단제조업이 발달돼 있다.

첸커밍(錢克明) 상무부 부부장 역시 “보호무역주의와 포퓰리즘을 경계해야 한다”며 “중국은 자신의 이익뿐 아니라 세계무역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미국을 에둘러 비판했다.  

리양(李揚) 국가금융발전실험실 이사장은 “중국이 지난 몇 년간 지속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금융위기 발발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낮추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프라 투자 기회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중국 재정부와 경제영도소조는 지방정부 및 국유기업 투자와 관련해 “채권 신용대출 정책성대출을 포괄적으로 규범화해 관리하겠다”는 통지문을 발표했다.

이에 리양 이사장은 “중국이 장기적인 신용기구 설립을 고려하고 있다”며 중국식 금융위기 통제 모델을 설명했다.

그는 중국 국가개발은행(國家開發銀行)을 ‘세계적으로도 특수한 성격의 중국 금융기관’이라고 소개한 뒤 “중국은 인프라투자 도시개발 등 비즈니스 지속성이 필요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투자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의 외환자금 투자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국유기업 중국투자유한공사(CIC)의 투광사오(屠光紹) 총경리는 중국의 해외투자 규모가 줄어들면서 이성적인 투자문화가 정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부터 중국은 무분별한 해외 투자를 관리하며 리스크를 축소하는 한편 외환보유고를 유지하고 있다.

투광사오 총경리는 “지난해 중국의 대외투자총액은 1246억달러로 전년 대비 30%가까이 줄어들었다”면서 “단순한 수익성만 따지기보다는 중국 기업과의 시너지 효과와 구체적인 투자 전략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보아오포럼에서 강연하는 관칭유 원장 <사진=스줴중국>

관칭유(管清友) 루스금융연구원(如是金融研究院) 원장은 기술 발전으로 모든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변동성이 가져다 주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관 원장은 위험과 기회는 공존한다면서 “10년 전, 20년 전의 기회가 지금의 성공으로 이어졌듯이 오늘날의 투자 기회도 앞으로 10년 후 빛을 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TMT 생명과학 교육 등 다양한 업종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으며 소비 집단이 가장 큰 중국은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강조했다.

한편, 외국 학자들은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보아오포럼이 지속가능 발전 방향을 찾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란의 유명 경제학자 레자 모하메드(Reza Moghadam)는 중국 중앙방송(CCTV)와의 인터뷰에서 “보아오포럼의 영향력이 매년 커지고 있다”며 “중국식 경제발전 모델이 이란에도 훌륭한 청사진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스리랑카 콜롬보대학의 사랏 락쉬만(Sarath Lakshman) 교장은 “중국이 이토록 빠른 발전을 이룩한 데는 정부와 민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있었다”며 “자신감을 갖고 경제발전에 뛰어든 중국인들에게 배울 점이 많다”고 칭찬했다.

 

[뉴스핌 Newspim] 백진규 기자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