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시리아 공습 경고에 금융시장 '흔들'

기사등록 : 2018-04-11 23: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 국채 포함 안전자산 'UP' 루블화 연일 급락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무역전쟁 공포를 가까스로 이겨낸 금융시장이 지정학적 리스크에 또 한 차례 흔들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에 시리아 공습을 경고한 데 따라 미국 국채와 금을 포함한 안전자산으로 자금이 밀려 들었고, 제재 충격에 일격을 맞은 러시아 루블화가 또 한 차례 급락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9일(현지시간) 시리아 두마 화학무기 공격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두 차례 회의를 소집한다. 미국, 프랑스, 영국, 스웨덴, 폴란드, 네덜란드, 쿠웨이트, 페루, 코트디부아르 등 안보리 회원국들이 시리아 화학무기 사태 논의를 위한 회의를 요청했다. <사진=로이터/뉴스핌>

주식시장이 장 초반 약세로 출발했고, 국제 유가가 강하게 오르는 등 자산시장 곳곳이 시리아 사태로 홍역을 치렀다.

11일(현지시각)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통하는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장중 4bp 가량 하락한 2.76%에 거래,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반영했다.

독일 10년물 국채 수익률도 장중 2bp 떨어졌고, 같은 만기의 영국과 일본 국채 수익률 역시 각각 3bp와 5bp 하락했다.

금값은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오름세로 출발한 뒤 상승폭을 확대했다. 금 선물은 장중 0.8% 뛰며 온스당 1356달러에 거래됐다.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원유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번지면서 서부텍사스산원유(WTI)도 0.7% 가량 오르며 배럴당 66달러를 나타냈다.

외환시장도 지정학적 리스크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일본 엔화가 0.3% 내외로 올랐고, 루블화는 달러화에 대해 2016년 11월 이후 최저치로 밀렸다. 미국의 추가 제재에 시리아 공습 경고가 맞물리면서 루블화는 이번주 11%에 이르는 낙폭을 기록했다.

시리아의 화학 무기 사용에 대해 적극 대응할 뜻을 밝히며 해외 순방 일정을 취소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에 시리아 공습을 경고했다.

전날 러시아가 시리아를 공격할 경우 미국 측의 미사일을 격추시킬 것이라고 주장한 데 이어 나온 발언이다.

지난해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을 포함해 꼬리를 무는 지정학적 리스크에 미지근한 반응을 보였던 금융시장이 상반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무역전쟁 리스크로 인해 경제 성장에 대한 기대에 흠집이 발생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투자자들이 미국의 실제 시리아 공습 여부에 시선을 집중한 가운데 금융시장의 혼란이 장기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일본 금융회사 MUFG의 데릭 하퍼니 글로벌 리서치 유럽 헤드는 CNBC와 인터뷰에서 “매크로 경제 펀더멘털이 여전히 탄탄하기 때문에 지정학적 리스크가 진정되면 금융시장 역시 방향을 전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