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내부총질러 될라…' 김기식 논란에 입 닫은 민주당 후보들

기사등록 : 2018-04-13 10: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기식 사퇴 여론 높지만..문풍 두려운 후보들 '쉬쉬'
문제제기 했던 김두관 의원, SNS 상에서 홍역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을 두고 자진사퇴 여론이 거세지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약속이나 한 듯 침묵을 지키고 있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원장이 지지율을 깎아먹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음에도 접전 지역 민주당 후보들조차 '김기식'이란 단어를 입에 올리지 않는 모습이다.

자칫 문제제기를 했다가 '문풍'에 치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김기식 문제가 심각하다'는 문자메세지를 보냈다가 민주당 지지자들로부터 '내부총질러'로 몰린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단적인 예다.

<출처:리얼미터>

지난 11일 리얼미터가 전국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 원장의 거취 문제에 있어 ‘부적절한 행위가 분명하므로 사퇴 찬성’ 응답률은 50.5%로 과반을 넘었다.‘재벌개혁에 적합하므로 사퇴 반대’는 33.4%에 그쳤다. ‘잘모름’은 16.1%였다.

또 리얼미터가 이날 발표한 4월 2주차 주중 집계 결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49주차 국정수행 지지율은 66.2%를 기록했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긍정적 평가를 하는 유권자 중에서도 김 원장의 사퇴가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론이 상당함을 알 수 있다.

김 원장을 향한 비난 여론을 고려하면, 지방선거를 두 달 앞둔 현 시점에서 서둘러 청와대가 이번 사태 진화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김학선 기자 yooksa@

하지만 정작 민주당 후보들은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청와대가 공개적으로 '김기식 지키기'를 천명한 마당에 자진사퇴 혹은 임명철회 목소리를 낸다는 것이 자칫 문 대통령에 대한 항명으로 비춰질 수 있어서다.

차기 경남지사를 두고 자유한국당 김태호 후보와 초박빙의 승부를 앞둔 김경수 민주당 의원 측은 "요즘 중앙정치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다"며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인천시장 당내 경선을 앞둔 박남춘 민주당 의원 역시 "김기식 사건 자체를 잘 모른다. 선거 준비하느라 바쁘다"며 말을 아꼈다.

당 내 경선을 앞둔 후보자들은 오히려 '김기식 지키기'에 앞장서는 모습이다. 전반적인 여론은 김 원장에 대해 부정적이지만 당 내 여론은 온도차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11일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금감원장 심각합니다…청와대에'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이 언론사 카메라에 잡힌 김두관 의원은 SNS 상에서 열성 지지자들로부터 '내부총질러'라는 비판을 받았다.

민주당 경선은 권리당원과 여론조사 결과가 50%씩 적용돼 문풍에 맞섰다가는 본선 진출권이 영영 멀어질 수 있다.

청와대 전경 /김학선 기자 yooksa@

서울시장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현 서울시장은 1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금 제 느낌으로는 한국당에서 하는 것은 지나친 정치공세"라며 "국회의원들도 인준청문회를 보면 그런 것이 안나오는 분들이 없다."며 김 원장을 옹호했다.

박 시장과 일전을 앞둔 우상호 의원 역시 지난 12일 국회 정론관을 찾아 "해외 출장 제도 개선의 필요성에는 동의하지만, 김 원장 낙마를 위한 집요한 정치공세에 반대한다"며 "김 원장 개인의 문제로 보기에는 가혹한 비판"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시장 예비후보 박영선 의원도 지난 10일 "(김 원장이) "잘했다고 생각하진 않으나 공과 과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김 원장을 두둔했다.

한편 앞선 김기식 사퇴 관련 리얼미터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

또 대통령 지지율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2일 발표한 것이다.

통계보정은 2018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 포인트이며 응답률은 5.2%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