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무역 마찰에 자산시장 반응 '제각각' 월가 헷갈려

기사등록 : 2018-04-14 00: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외환 및 채권 변동성 '바닥' 주식과 온도차 배경은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이 크게 고조되면서 널뛰기를 연출하는 주식시장과 달리 그 밖에 금융시장은 미동도 하지 않고 있어 주목된다.

무엇보다 무역전쟁 리스크에 크게 노출된 신흥국 통화가 동면하는 모습이다. 각 자산의 반응이 크게 엇갈리자 무역전쟁의 추이부터 파장까지 대응해야 하는 투자자들은 더욱 혼란스럽다는 표정이다.

뉴욕증권거래소 트레이더 <사진=블룸버그>

13일(현지시각) 도이체방크가 집계하는 외환시장 변동성 지수는 7 내외에서 거래, 3개월래 최저치를 나타내고 있다. 지수는 5년 평균치를 2포인트 밑도는 상황이다.

메릴린치가 파악하는 채권 변동성 지수도 마찬가지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공식 발표한 이후 지수는 2.9%에서 2.8%로 완만하게 하락했다.

이는 연일 세 자릿수의 등락을 보이는 뉴욕증시와 크게 대조를 이루는 것이다.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CBOE 변동성 지수(VIX)는 12% 가량 뛰었다.

일부 시장 전문가는 주식시장이 뉴스 헤드라인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아베르딘 스탠더드 인베스트먼트의 제임스 애디 투자책임자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주식시장의 최근 주가 움직임은 경제 펀더멘털에 근간을 둔 것이라기 보다 뉴스 헤드라인에 일희일비하는 것”이라며 “단기 투자자들의 매매도 주가 변동성을 부추기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주식과 외환시장의 서로 상이한 구조적 특성도 변동성이 엇갈리는 배경으로 지목됐다. 주식시장의 경우 투자자들 사이에 밸류에이션 논란이 끊이지 않았고, 개별 종목의 호악재에 근거해 매매할 수 있지만 외환시장의 경우 두 개 통화가 각국 경제의 펀더멘털을 기준으로 상대적인 가치를 반영하며 움직인다는 것.

소시에떼 제네랄의 키트 저크스 전략가는 WSJ과 인터뷰에서 “국가 차원에서 무역전쟁의 승자란 생각할 수 없다”며 “환율은 각 통화의 상대적인 가치를 반영하는 것으로, 승자가 없는 게임에서 어느 한 쪽 또는 모두를 하락 베팅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경제적,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될 때 통상 ‘팔자’에 시달리는 이머징마켓이 상대적인 강세를 보여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국제금융협회에 따르면 무역전쟁 리스크가 크게 고조된 가운데 이머징마켓 주식으로 70억달러에 달하는 자금이 밀려들었다. 이는 전세계 주식펀드 자금 유입액의 70%에 해당하는 수치다.

엇갈리는 시장 상황에 대해 JP모간은 단순히 투자자들이 극심한 혼란에 빠졌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