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러살 제재 '일파만파' 공급망 마비에 원자재 요동

기사등록 : 2018-04-18 03: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알루미늄 7년래 최고, 팔라듐 니켈 등 주요 상품 가격 들썩
일부 알루미늄 업체 설비 가동 중단 검토..자동차 건설 등으로 파장 예상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지난 6일 트럼프 행정부의 러시아 추가 제재가 알루미늄 가격을 약 7년래 최고치로 끌어올린 데 이어 상품시장과 자동차 업계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제재로 인해 러시아 원자재 업체 유나이티드 코 러살의 알루미늄 공급이 막히자 이에 따른 충격이 날로 수위를 더하는 양상이다.

러살의 알루미늄 생산 현장 [출처=로이터 뉴스핌]

알루미늄에 이어 니켈과 팔라듐 등 주요 상품 가격이 덩달아 급등했고, 자동차를 포함해 이를 원재료로 사용하는 업체들이 홍역을 치르고 있다.

18일(현지시각) 런던금속거래소에서 알루미늄 가격은 장중 메트릭 톤 당 2435달러에 거래, 2011년 9월 이후 최고치로 뛰었다.

지난주 트럼프 행정부의 제재 발표 이후 알루미늄 가격은 18% 폭등했다. 중국을 제외하고 세계 최대 알루미늄 공급 업체인 러살의 손발이 묶인 결과다.

상황은 그 밖에 주요 원자재도 마찬가지다. 러시아는 팔라듐을 포함한 주요 상품의 주요 공급원에 해당한다.

이 때문에 제재 이후 러시아가 전세계 공급의 40%를 차지하는 팔라듐 가격이 12% 폭등했고, 리튬과 유가도 동반 상승세다.

제재의 파장이 러살이 28%의 지분을 보유한 노릴스크 니켈로 번지면서 니켈 가격 역시 같은 기간 15% 치솟았다. 노릴스크 니켈은 세계 최대 니켈 생산 업체다.

자산운용사 ETF 증권의 니테시 샤 상품 전략가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가뜩이나 공급이 위축되는 상황에 지정학적 리스크가 이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며 “상품 가격이 당분간 상승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세계 주요 원자재 업체들은 극심한 혼란에 빠졌다. 러시아를 축으로 한 알루미늄 원자재 및 최종재 공급망이 마비되면서 설비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한 것.

이날 블룸버그에 따르면 러살에 이어 세계 2위 알루미늄 업체인 리오 틴토는 일부 생산 설비 가동을 중단하는 방안을 저울질하고 있다.

러살과 거래가 막힌 데 따라 알루미늄 원재료인 보크사이트를 판매하기 위한 새로운 거래처를 물색해야 하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노르스크 하이드로 ASA의 브라질 소재 세계 최대 규모 알루미늄 정제 설비는 이미 생산 차질이 가시화된 상황이다. 스코틀랜드의 리버티 하우스와 그 밖에 유럽 업체들도 일제히 비상 경영에 돌입했다.

블룸버그는 알루미늄 가격 급등과 공급 차질이 자동차와 건축 등 수요가 높은 관련 업계로 충격을 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