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벨기에 기업 시리아에 사린가스 원료 수출 적발

기사등록 : 2018-04-19 00: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개 기업 2014년 5월~2016년 12월 사이 대규모 화학품 수출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벨기에 기업들이 시리아에 화학 무기인 사린 가스의 원료로 사용되는 화학품을 수출했다가 적발됐다.

네덜란드 정부가 의혹을 제기, 조사에 나서자 벨기에 세관이 이들 기업의 국제 규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화학무기금지기구(OPCW)가 시리아에 도착해 현장조사에 나섰다. [사진 = 블룸버그]

18일(현지시각)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벨기에 기업들이 사린 가스의 원료인 화학품을 시리아에 수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AAE 케미 트레이딩과 애넥스 커스텀스 그리고 댄마 로지스틱스 등 3개 기업에 이에 해당한다.

이들 기업은 국내 세관의 규정을 준수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국제사회의 규제를 위반했다는 것이 불법 수출 사실을 처음 적발한 네덜란드 정부 및 벨기에 세관의 주장이다.

영국 리서치 그룹인 벨링캣과 독일 비영리 기구 시리안 아카이브에 따르면 벨기에는 EU 국가들 가운데 유일하게 지난 2013년 7월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의 수출 금지 조항이 발효된 이후에도 관련 화학품을 거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기업이 시리아에 수출한 품목 가운데 하나인 아이소프로판올은 페인트나 소독제 및 살균제를 생산하는 데 광범위하게 사용되지만 시리아의 아사드 정권이 독재에 항거하는 반군과 수니파 시민들을 대상으로 사용한 사린 가스의 주원료에 해당한다.

사린은 지난 1993년부터 사용이 금지된 화학 무기다. 하지만 최근까지 이를 사용해 국제 사회의 지탄을 받았고, 프랑스 정부는 지난 2014년 이후 아사드 정권이 다양한 통로로 아이소프로판올을 대량 확보하려고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세관이 법원에 제출한 소환자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벨기에의 3개 기업들은 2014년 5월과 2016년 12월 사이 총 24차례에 걸쳐 168톤에 달하는 아이소프로판올과 219톤의 아세톤, 77톤의 메탄올 그리고 21톤의 다이클로로메테인을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벨기에 연방정부는 공식 성명을 통해 3개 기업이 지난 3월 말 형사법원에 기소됐고, 불법 행위가 최종 확인될 경우 책임자는 최소 4개월에서 최대 5년 징역형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로이터를 포함한 주요 외신들은 이달 초 시리아의 두마에서 화학 무기 사용됐는지 여부를 조사하기 위한 OPCW 전문가들이 아직 현장에 접근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두마에서 총격전이 벌어졌기 때문.

지난 주말 다마스쿠스에 도착한 전문가들이 화학 무기 사용 현장 진입이 지연되는 데 대해 미국을 포함한 국제 사회는 사실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호흡 부전과 중추신경계 마비 등 화학 무기에 노출된 것으로 보이는 환자가 500여명 발생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