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조영달 서울교육감 후보 "자사고 존속"..안철수와는 선긋기

기사등록 : 2018-04-19 11: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9일 정책비전 발표..외고·자사고 운영 개선 약속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런닝메이트설은 일축

[서울=뉴스핌] 황유미 기자= 조영달 서울시교육감 예비후보(서울대 사범대 교수)가 교육 본질과 다양성 보장 차원에서 외국어고·자립형사립고등학교의 존속은 원칙적으로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입시불편 해소를 위해 학생선발은 전면 추첨식으로 개선하겠다고 했다.

서울시교육감 선거 예비후보인 조영달 서울대 교수가 19일 서울 중구 S타워에서 '미래로 가는 학교'를 주제로 정책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조영달 후보는 19일 오전 서울 중구 S타워에서 정책비전 발표회를 갖고 '미래로 가는 학교'를 주제로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공약에는 ▲진로중심 고교과정 '드림캠퍼스' ▲외고·자사고 등 고등학교 운영 개선 방안 ▲사교육은 줄이고 학력은 키우는 AI 기반 '에듀내비' ▲정책 지속가능성·중립성 위한 '서울교육지속가능발전위원회' 운영 등 4개가 포함됐다.

우선 가장 이슈가 되는 외고·자사고 폐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존속'을 약속했다. 다만, 신입생 선발방법으로 인한 사회적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추첨 방식 도입을 공약에 포함했다. 현재 외고·자사고는 서류 및 면접 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뽑고 있다. 

또한 조 교수는 자사고의 경우 일반고로 원할 경우에는 필요한 지원 및 조치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도 밝혔다.

앞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선거에서 외고·자사고 폐지를 공약으로 내걸고 이를 추진했으나 학생과 학부모들의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대신 올해부터 외고·자사고 신입생을 일반고와 같은 시기에 선발하도록 하는 선에서 그쳤다. 

조 교수는 '서울형 고고학점제 드림캠퍼스'도 구상했다. 드림캠퍼스는 고교 2-3학년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과 진로 계획에 따라 이웃학교·대학·사회단체·기업 등에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캠퍼스형 공동·연합 교육시스템이다.

조 교수는 "고등학교 운영 주체는 학교만이 아니라 사회와 학교가 공동"이라며 "학교와 사회의 지식이 같이 논의되면서 공존해야하기 때문에 드림캠퍼스를 통해 학생이 학교에서 중요한 수업도 듣지만 자신의 역량에 따라 사회에서도 필요한 정보들을 선택해 나가야한다"고 설명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키우기 위한 기반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 기구인 '서울교육 지속가능발전위원회' 도입도 약속했다. 교육청 독립기구로서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 서울 교육의 중장기 교육정책 비전을 설계하고 정책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기 위함이다.

사이버 가정교사 '에듀 내비'도 제시했다. 인공지능과 함께 학습자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것이다.

한편, 조 교수는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의 러닝매이트라는 일각의 인식에 대해서는 우선 선을 그었다.

조 교수는 "안 후보와는 지난 2017년 대선과정에서 내가 혁신위원장을 공식적으로 맡음으로써 안 후보와 특히 학제 개편 관련이나 4차산업 미래 비전과 교육비전 같이 공유했다"며 "그렇지만 교육감 선거와 관련해서는 그러나 최근에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서울대 사범대를 졸업, 미국 펜실베이니아대에서 철학박사를 받고 1990년 서울대 교수로 임용됐다.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을 지냈다. 개혁성향의 교육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서울시장에 출마한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의 대선 캠프에서 교육정책 멘토로 활동하며 '5-5-2 학제개편'을 공약을 설계했다. 5-5-2 학제개편은 초등학교 5년, 중·고등학교 5년, 진로탐색 2년을 의미한다.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