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르포] 판문점서 김정은 위원장이 남한땅 밟는 길 따라 걸어보니..

기사등록 : 2018-04-19 13: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적 드문 적막감..세계적 이벤트 앞둔 긴장감도
회담장 일대 '평화의집' 내부 공사…"공개 안돼"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따뜻하고 평화로웠다. 봄기운이 무르익은 4월 어느 화창한 날, 판문점 평화의집은 포근한 햇살을 받으며 그렇게 서 있었다.

19일,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여드레 앞으로 다가왔다.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역사적 이벤트를 앞두고 청와대는 지난 18일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회담이 열릴 판문점 평화의집을 미리 가보는 '프레스 투어'를 진행했다. 약 160명의 기자들이 참석, 오전팀과 오후팀으로 나뉘어, 각 팀마다 버스 두 대가 움직였다.

청와대가 18일 '2018 남북정상회담' 취재기자 판문점 프레스투어를 진행했다. 사진은 평화의집 전경. <사진=정경환 기자>

대성동 마을 한가운데 휘날리는 태극기..북쪽 멀리 커다란 인공기 나부껴

기자는 오전 출발을 선택, 9시 15분 버스에 몸을 싣고 청와대를 나섰다. 서울에서 그리 멀지 않을 거라 생각했던 것에 비해 버스는 꽤 오래 달렸다. 1시간 20분여가 지난 오전 10시 40분, 버스는 파주 통일대교 검문소에 도착했다. 그제야 조금 북한 가까이 왔다는 게 느껴졌다. 검문소에서 신분증 검사를 마치고, 버스는 통일대교로 접어들었다. 이제 9.5km만 더 가면 판문점이다.

통일대교를 건넌 버스는 10분쯤 달려 안보견학관에 도착, 버스를 바꿔 타고 다시 1번국도에 올랐다. 남방한계선을 지나 비무장지대에 들어선 버스 차창 밖으로 보이는 논밭은 아직 봄옷으로 갈아입지 않은 상태였다. 파종이 이뤄지지 않은, 겨울을 갓 떠나보낸 듯한 논밭에서는 살짝 적막감도 감돌았다.

버스에 올라타 안내를 맡은 국군 헌병이 차창을 통해 들어오는 비무장지대 모습들을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었고, 고개는 그에 맞춰 좌우로 움직였다.

우리 측 대성동 마을 가운데 높이 선 첨탑에 대형 태극기가 나부꼈고, 조금 지나니 북쪽 멀리 그보다 더 높은 곳에서 인공기가 펄럭이고 있었다. 북한이 바로 눈앞으로 다가왔다.

그렇게 창밖을 구경하며 10분, 어느덧 버스는 판문점 지역에 다다랐다.

유엔군과 북한은 판문점 주변 동서 800m, 남북 400m 지역을 공동경비구역, 즉 JSA(Joint Security Area)로 설정하고 남과 북이 각각 6개의 초소를 운영하고 있다

드디어 마주한 평화의집. 불과 며칠 후면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될 곳이라 하기엔 너무나 차분했다. 회담을 앞두고 공사가 한창이라고 들었는데, 트럭 같은 흔한 공사 차량 하나 보이지 않았다. 그저 정문에 내려진 가림막만이 건물 안쪽에서 공사를 하고 있구나 짐작케 할 뿐이었다.

청와대가 18일 '2018 남북정상회담' 취재기자 판문점 프레스투어를 진행했다. 사진은 자유의집에서 바라본 북측 판문각 전경. <사진=정경환 기자>

김정은 위원장이 남한땅 밟는 길 따라 걸어보니..

평화의집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섰을 때 오른쪽으로 '자유의집'이 있었다. 자유의집 맞은 편으로 조금 떨어진 곳에 북측 판문각이 있고, 그 사이에 놓인 단층 건물들 사이로 남북 경계석이 지나가고 있다. 판문각에서 50m 가량 떨어진 곳에는 통일각이 있다.

아직 공개되진 않았으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걸어서 내려온다면 통일각에 도착해 판문각을 거쳐 경계석을 지나 자유의집으로 와서 평화의집으로 오는 동선이다. 통일각에서 평화의집까지 총 거리가 약 200m, 도보로 3분 거리다. 분단 이후 처음으로 북한 최고 권력자가 남한으로 오는 데 3분이면 충분했다.

사진으로 동선을 보여주고 싶었으나, 군사시설이라 촬영은 엄격히 제한됐다. 촬영해도 좋다고 허가가 떨어진 곳이 아닌 곳으로 카메라가 향하면 주위에서 지켜보고 있던 군인들이 바로 달려와 제지했다. 무표정한 군인들은 기자들의 조그만 움직임도 놓치지 않으려는 듯,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매의 눈으로 좇고 있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나 역사적 담판을 이뤄낼 평화의집이지만, 그렇게 우리는 들어가보지도 못한 채 멀리서 지켜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회담장 내부를 보지 못한 아쉬움을 안고 그 옆 자유의집으로 발길을 옮겼다. 앞서도 말했지만, 자유의집은 북한과 마주하고 있는 곳이다. 자유의집 정문으로 들어가 계단을 오른 뒤 로비를 통과, 반대편 문으로 나서면 바로 북측 판문각이 나타난다. 평화의집이 회담장이라면 자유의집은 회담을 위한 부속건물이다. 관할도 다르다. 평화의집은 국가정보원이, 자유의집은 통일부가 담당한다.

자유의집과 판문각 사이에는 다섯 개의 단층 건물이 있는데 그 가운데 나란히 놓인 세 건물이 각각 T1, T2, T3다. 하늘색 건물로서, 우리가 TV나 영화에서 종종 봤던, 선글라스 낀 우리 측 군인이 북을 마주하고 서 있는 바로 그곳이다. 'T'는 '템포러리(Temporary, 임시의)'라는 뜻이다. 1953년 정전협정 당시 임시로 지은 건물인데, 그 상황이 지금껏 지속될지 몰랐기 때문에 이름을 그리 지었다고 한다.

이곳 군인들은 T1, T2, T3를 각각 중감위(중립국감독위원회), 군정위(군사정전위원회), 군정위실무 회담장이라는 약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 건물들 중간을 폭 50cm, 높이 10cm의 남북 경계석이 지나가고 있다. 모두 회의장인 것은 같지만, 내부 구조는 각기 조금씩 다르다. 마침 우리가 T1, T2, T3를 둘러보고 있을 때 스위스와 스웨덴 측 중립국감독위원회 위원들이 T1으로 들어가는 모습이 보였다.

청와대가 18일 '2018 남북정상회담' 취재기자 판문점 프레스투어를 진행했다. 사진은 T2 건물 내 창문에서 바라본 남북 경계석. <사진=정경환 기자>

"군인들 자극하지 말라" 주의에 긴장감 높아져

T2 건물에 들어가봤다. 한 80평 남짓 되는 공간에 여러 개의 테이블과 그에 딸린 의자들이 놓여 있었다. 테이블 사이로 군인 2명이 보초를 서고 있었는데, 이들 역시 선글라스를 낀 채 미동도 없었다. 매우 긴장된 상태에 있을 수밖에 없기에 실수로라도 보초를 선 군인들을 자극하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주의가 들린다.

건물 내에선 영토 규정이 효력을 상실, 남북 경계를 신경쓰지 않고 관람객들은 건물 내부를 자유로이 돌아다닐 수 있었다. 북측에서도 이곳에 방문하는데, 이날 우리가 도착하기 조금 전에도 북측에서 관람객들이 다녀갔다고 했다.

T2 밖으로 나와 북측을 바라보니 멀리 판문각 정문에서 북측 군인이 보초를 선채 남쪽을 향해 서 있었다. 그를 보고 있자니 방금 전까지 남북 경계를 쉽사리 넘나들었던 생각은 어느덧 가시고, 다시 긴장감이 몰려왔다.

앞으로 8일,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그 긴장감을 얼마나 풀어줄 수 있을지 궁금하다. 판문각에서 우리를 보고 있을 저 보초는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떠올리며 돌아오는 버스에 몸을 실었다.

한편 남북은 이날도 오는 27일 있을 정상회담과 관련한 실무 협의를 이어간다. 앞서 남북은 전날 실무회담에서 이번 정상회담 때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나 악수하는 시점부터 전 세계에 생중계하기로 합의했다.

청와대가 18일 '2018 남북정상회담' 취재기자 판문점 프레스투어를 진행했다. 사진은 북측 판문각 전경. <사진=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