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서울시교육감, 선거 스타트…1차전 '진보 단일화' 후보는?

기사등록 : 2018-04-19 18: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희연, 현 교육감 '강점' 부각할 듯
이성대 현직교사·최보선 시의회 교육위원 출신

[서울=뉴스핌] 황유미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0일 재선 도전을 공식화하면서 서울시교육감 선거 레이스가 본격 시작됐다. 선거 1차전으로는 예비후보 3인의 진보진영 단일화 경선을 앞두면서 후보들 면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조 교육감은 20일 교육감 선거 재선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형석 기자 leehs@

19일 진보진영 단일화를 추진하는 '2018 촛불교육감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이성대 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서울지부장, 최보선 전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이 추진위에 후보로 등록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0일 출마 공식 발표 직후 후보로 등록할 예정이다.

시민경선단에 의해 투표가 진행되는데, 직접투표 70%와 여론조사 30%가 반영된다. 일정은 5월 2~3일 온라인 투표와 여론조사가, 4~5일 오프라인 투표가 실시된다. 추진위는 5월 5일에 최종 단일화 후보를 발표할 예정이다.

◆ 조희연, 현직 교육감 '강점'…98% 공약 이행률 강조할 듯
가장 유력한 후보는 조희연 교육감이다. '현직'이란 장점 때문이다.

조 교육감은 현직 교육감임을 내세워 정책의 연속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공약 실행률이 높다는 점도 강점이다.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된 조희연 교육감 공약이행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공약 추진 실적은 98%에 이른다. 49개의 공약 중 사업 완료가 14건, 이행 후 계속추진이 28건, 정상추진이 6건, 일부추진이 1건이다.

조 교육감은 지난 교육감 선거에서 ▲자사고 전면 재검토 ▲일반고 교육여건 개선 ▲유아교육 공교육화 확대▲혁신학교 확대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지금까지 공립유치원 43개원을 신설했고 혁신학교 40개 확대를 올해 중으로 추진하는 등 공약을 이행 중이다. 

조 교육감은 20일 재선 출마를 밝히면서 ▲교육의로의 과감한 전진 ▲학생에 대한 학교의 책임성 강화 ▲학교자율성 강화 ▲따뜻하고 차별 없는 교육복지 등을 선거 공약 기본 정신으로 밝힐 예정이다.

자사고·외고에 대해서는 '완전추첨제' 도입을 꾸준히 언급했던 만큼 이를 약속할 가능성이 높다.

◆ 이성대 전 전교조 서울지부장, 현장 교사 경험 '강점'
이성대 전 전교조 서울지부장은 지난 2월 일찌감치 서울시교육감 예비 후보로 등록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학과를 졸업한 이 후보는 봉천중학교, 상도중학교, 영등포고 등에서 교사생활을 했다. 교수나 교육위원 출신인 다른 위원들에 비해 교육 현장의 분위기를 직접 경험했다는 게 강점이다.

촛불교육감추진위에 따르면, 이 전 지부장은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를 20명 이하로 줄이고 혁신학교 프로그램을 전 학교에 도입하도록 지원한다고 약속했다.

또 교육계의 뜨거운 이슈인 '외고·자사고, 일반고 전환'을 약속했다. 교육지원청 단위의 학교폭력심사위원회 설치와, 2년 이상 근무한 기간제 교사의 정규직 전환도 공약에 포함시켰다.

◆ 최보선 전 서울시의회 교육위원, "'현장·행정' 다 잘 알아"
최보선 예비후보는 2010년에서 2014년까지 4년간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은평·서대문·마포·용산)으로 활동했다. 같은 시기 한국교육의원총회 사무국장으로도 일했다.

최 후보의 강점은 교육위원으로서 유초중등 교육현장을 직접 방문했던 풍부한 경험과 교육청 행정을 잘 파악하고 있는 점이 꼽힌다.

최 후보는 '외고·자사고, 일반고 전환'에 대해서도 긍정적이다. 다만, 조사를 통해 외고·자사고가 건학 이념에 어긋나는 것으로 판명되면 일반고 전환을 강제하겠다면서 앞서 두 후보에 비해 유보적인 입장이다. 또 대안학교도 각 교육지원청마다 설치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밖에 최 후보는 유치원 무상교육 및 교육지원금 확대, 교육지원청 내 학교폭력위원회 설치 등도 약속했다.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