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남북 정상회담 및 핫라인 개통에 '우려 반 기대 반. 중국 역할 강조'

기사등록 : 2018-04-20 14: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남북한 정상회담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중국 지역 정세 전문가들이 남북한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내비쳤다.

남북한 핫라인 개설 및 정상회담 자체의 상징성은 높이 평가하지만, 유의미한 성과 도출은 어려울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는 것. 중국 전문가들의 이러한 반응은 앞서 한반도 종전선언 가능성에 대해 중국 역할론을 강조한 것처럼 한반도 평화에 중국의 영향력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되풀이 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뉴스핌 DB>

20일 신화사(新華社) 등 주요 중국 매체들은 노영민 중국대사와 최영삼 정무공사가 19일 주중 한국대사관에서 남북 정상회담 관련 기자간담회를 가졌다고 보도하며 남북한 문제에 큰 관심을 보였다.

신화사에 따르면, 최영삼 공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남북한의) 분열과 대립을 상징하는 판문점에서 남북한 정상회담이 열리는 만큼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며 “한반도 문제 해결의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영민 대사 역시 “신중하면서도 낙관적으로 (성과를) 기대한다”며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를 위해 중국이 보여준 지지와 협조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즈강(笪誌剛)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은 환구시보(環球時報)와의 인터뷰에서 남북한 정상회담을 낙관해서는 안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다즈강 소장은 “북한이 단계적 비핵화 카드를 꺼내 들면서 국제사회의 제재를 완화하려고 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북한은 여러 차례 의견을 번복하는 모습을 보여 왔고, 한국과 미국도 이 점을 우려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북한 역시 미국을 완전히 믿을 수 없으며, 비핵화를 이용해 최대의 성과를 끌어내려 할 것이어서 북미 정상회담 역시 낙관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20일 개통되는 남북 핫라인(Hot Line)에 대해서도 상징성은 있으나 실효성은 약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왕싱위(王星宇) 런민대학교 교수는 “정상 간의 핫라인 개통은 양국 정상의 관계가 얼마나 가까운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핫라인의 중요성을 먼저 언급했다.

그러나 왕 교수는 이어 “핫라인이 개통된다고 해서 두 정상이 ‘아무 때나 편하게’ 통화할 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진짜 남북관계 개선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지켜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19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중국 외교부>

앞서 중국 외교부는 남북한 종전선언 논의에 대해 지지한다면서도 ‘쌍궤병행(雙軌竝行,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평화협정 동시진행)’ 등을 언급하며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19일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기자간담회에서 “하루라도 빨리 남북한의 전쟁 상태가 종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쌍궤병행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갖추는 것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면서 “중국은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