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국채 3%] 세계 증시, 올해 들어 최장기 하락세

기사등록 : 2018-04-25 18: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MSCI 세계지수, 5일 연속 하락
* 캐터필러 실적, 경제 고점 찍었다는 우려 부각시켜
*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 3% 상향 돌파
* 이머징마켓 통화들, 타격 받아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세계 증시가 25일 올해 들어 최장기 하락세를 기록 중이다.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3%를 상향 돌파해 증시에서 자본이 이탈하고 있으며, 글로벌 대형 기업들이 비용 증가에 따른 순익 악화 경고를 연이어 제시하자 기업 어닝이 고점을 찍고 내려갈 것이라는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

이날 아시아 증시가 일제히 하락하고 유럽 주요 증시도 하락하고 있어 MSCI 세계지수가 5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올해 들어 최장기인 2주 넘게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휴대폰 수요 증가세가 둔화될 것이란 우려에 대만 대형 기술주들이 2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했고, 국제유가가 3년 반래 고점에서 후퇴하자 석유주들도 하락했다.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간밤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주요 저항선인 3%를 상향 돌파한 후, 유럽 시장 초반에도 상승 중이다.

미국 경제 성장세 강화와 상품 가격 상승으로 인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지고, 국제 정세가 해빙 구도를 보이는 등 복합적인 요인들이 모여 미 국채 수익률을 끌어올리고 있다.

JP모간 에셋매지니먼트의 시무스 맥 고레인은 “세계 경제의 체력이 강화됐기 때문에 당연히 국채 수익률이 오르는 것”이라며 “미 10년물 수익률이 연말에는 3~3.5%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며, 유로존과 일본의 인플레이션이 가속화하면 이보다 높아질 수도 있지만 아직은 관련 신호가 나오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로존 국채 수익률은 미국 국채 수익률에 편승해 상승하고 있다. 다만 26일(현지시간)로 예정된 유럽중앙은행(ECB) 정책회의 결과 발표에서 경계의 목소리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장은 ECB가 2조5500억유로(한화 약 3363조5520억원)에 달하는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언제 축소할지 주시하고 있다. 프랑수아 빌루아 드 갈로 ECB 정책위원은 최근 유로존 경제지표 악화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입생로랑과 구찌 등 명품 브랜드를 거느린 케어링 그룹과 크레디트스위스 등이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지만 국채 수익률 상승이 워낙 강력한 재료로 작용해 범유럽지수는 하락 중이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은 미국 증시의 하락 출발을 예고하고 있다. 전날 S&P500 지수는 1.34% 내리며 2주반래 최대폭 하락했다.

중국 등 전 세계 산업재 수요의 전조로 간주되는 알루미늄 업체 캐터필러는 강력한 글로벌 수요에 힘입어 기대 이상의 실적을 발표했으나, 1분기 순익은 올해 중 최고 수준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철강 가격 상승에 따른 순익 악화를 경고해 주가가 6.2% 빠졌다.

후지토 노리히로 미쓰비시UFJ-모간스탠리증권 선임 투자전략가는 “상당수 기업들이 기대 이상의 실적을 발표하고도 주가가 급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로이터 데이터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S&P500 상장 기업들의 1분기 순익이 21.1% 증가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후지토 전략가는 골드만삭스와 씨티그룹 등 대형 금융주뿐 아니라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도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장은 2009년부터 이어온 장기 랠리가 이제 끝나고 있는 것처럼 반응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증시 활황이 이제 끝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증권거래소 트레이더 <사진=블룸버그>

 ◆ 이머징마켓의 하방 압력

미 국채 수익률이 상승하면서 펀드매니저들이 주식과 이머징마켓 등 위험한 자산으로부터 좀 더 안전한 채권으로 옮겨갈 것이란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3.02%까지 올랐고, 2014년 1월에 기록한 고점인 3.041%까지 돌파되면 투자자들은 시장에 한층 부정적인 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연방 선물금리가 4월 들어 계속 하락하면서, 연내 연준이 세 차례 추가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란 전망이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전망에 따른 여파는 이미 이머징마켓에 전달돼, JP모간 이머징마켓채권지수가 2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터키 리라화는 올해 들어 사상최저치까지 떨어져 인플레이션이 급등해 금리인상 전망이 강화되고 있다. 터키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13.25%로 50bp 이상 올려야 시장 소요가 잠잠해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루피아화의 평가절하를 막기 위해 ‘상당한 규모’의 국채를 매입하고 또한 상당한 규모의 외환을 매각했으며, 루피아화 안정화 조치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 루피도 미달러 대비 13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중국 위안화도 국채 수익률을 따라 하락했다.

미달러는 주요 통화 대비 상승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 엔 대비 109.21엔으로 2개월반래 고점을 경신했으며, 유로 대비로는 1개월래 고점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국제유가는 상승하고 있지만 전날 기록한 3년여래 고점에서는 후퇴한 수준이다. 미국 원유재고와 생산이 증가하면서 유가에 다소 하방 압력을 주고 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