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환경부, 이마트·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비닐봉투·과대포장 감축키로

기사등록 : 2018-04-26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회용 비닐쇼핑백·과대포장 없는 점포 운영 자발적 협약식 개최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유통, 메가마트 등 5개마트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 환경부와 이마트·홈플러스 등 5개 대형마트가 매장 내 속비닐 사용량을 50% 이상 감축하기로 협의했다. 재활용이 어려운 유색 식품받침대(트레이) 사용을 지양하고 행사상품의 추가포장을 자제한다.

환경부는 26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유통, 메가마트 등 5개 대형마트와 '1회용 비닐쇼핑백·과대포장 없는 점포 운영 자발적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 5개 대형마트 사업자 대표 및 소비자시민모임 부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1회용 비닐봉투 사용량이 2013년 192억 개에서 2014년 212억 개, 2015년 211억개로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한 것이다.

특히 마트에서 식료품류를 별도로 한 번 더 포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속비닐은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1회용 봉투·쇼핑백은 대규모 점포 및 도·소매업소에서 무상제공이 금지되고 있으나, 종이봉투나 속비닐 등은 규제대상에서 제외돼 법적인 관리수단이 없다.

재활용이 어려운 식품트레이용 발포합성수지 (자료:환경부)

또한 식품 포장용 '발포 합성수지(스티로폼)' 재질의 받침대(트레이)는 색상이 다르거나 코팅된 경우가 많아 재활용되기 어렵다. 추가증정(1+1) 등의 마트용 행사상품에 추가 포장이 과다하게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번 자발적 협약 체결을 계기로 대형마트는 매장 내 속비닐 사용량을 50% 이상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속비닐 비치 장소와 크기를 축소하는 등 속비닐 사용량을 줄일 계획이다.

또한, 재활용이 어려운 유색 또는 코팅된 발포 합성수지 재질의 식품 받침대(트레이) 사용을 지양하고 무색, 무코팅 받침대를 사용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이 밖에 행사상품의 추가포장을 자제하고 과대포장 제품은 입점을 제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자원을 절약하고 폐기물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여나가는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병화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장은 "비닐봉투 등 1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고 과대포장을 줄이기 위해서는 생산·유통업계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