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北, 주민들에게 정상회담 개최 사실 숨겼다

기사등록 : 2018-04-27 20: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유아시아방송 보도.."외부 소식 철저하게 단속"
北 소식통 "회담 이후 성과 알리려 할 것"
소식 들은 북중지역 주민들 "생활 개선, 통일 기대"

[서울=뉴스핌] 장동진 기자 = 27일 열린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남과 북은 물론 국제사회 역시 이목을 집중한 가운데 북한 주민들은 전날까지도 이 같은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7일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당국이 남북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회담이 열리기 직전까지도 주민들에게 공개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대부분의 북한 주민들은 남북정상회담이 27일 판문점에서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설사 아는 사람이 있어더라도 현재 검열이 한창 진행 중이기 때문에 서로 말을 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지난 2일 오후 평양 창전거리에서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평양공연 사진공동취재단

소식통은 "중국을 다녀온 사람들이나 남측 라디오를 몰래 듣는 사람들은 분명히 소식을 알고 있지만 입을 꼭 다물고 있다"며 "이를 발설했다가 보위 당국에 적발되면 엄한 처벌을 면치 못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소식통은 이어 "정상회담 이후 성과적인 부분이 나오면 조선중앙방송과 노동신문 등을 통해 알릴 계획이었던 것 같다”며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을 뒤늦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북정상회담 소식을 전해 들은 북중 경계지역의 일부 북한 주민들은 생활 개선과 통일 등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한국에 있는 가족과의 통화를 통해 정상회담을 한다는 것을 알았다"며 "이번 만남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앞으로 통일이 앞당겨질 테니 꼭 다시 만나자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그러면서 "당국에서 침묵하는 바람에 주민 대부분이 정상회담에 대해 알지 못한다"며 "주민들은 이번 회담을 통해 경제발전과 함께 인민 생활 향상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또 "이번 정상회담 때문인지 몰라도 당국에서 요즘 주민들에 대한 통제를 대폭 강화했다”며 "남북 정상이 판문점에서 회담한다는 얘기를 듣고 그 이유를 짐작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