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남북정상회담] 눈물 훔친 추미애 대표 "한반도 평화, 심폐소생의 날"

기사등록 : 2018-04-27 10: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지도부, 대형 스크린 통해 정상회담 생중계 시청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만나는 순간..환호와 눈물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7일 오전 남북정상의 만남을 TV로 함께 지켜보며 감격의 시간을 가졌다. 

두 정상의 만남 직후 추미애 당 대표는 떨리는 목소리로 "9년 동안 의식불명 상태이던 한반도의 평화를 심폐소생해서 살려낸 오늘"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오전 민주당 지도부 20여명이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 모여 75인치 대형 TV를 통해 남북정상회담 생중계를 시청했다. 

추미애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7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남북정상회담 생중계를 시청했다.<사진=김선엽 기자>

오전 9시 28분 경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계단을 내려오는 모습이 TV에 잡히자 의원들은 "오오"하며 술렁거렸다. 

잠시 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나 악수를 하는 순간에는 참석자들이 일제히 박수를 치며 환호성을 질렀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좋았어"라며 웃음을 지었다. 추 대표는 감격에 젖은 듯 눈가의 눈물을 훔쳤다.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북측으로도 넘어가보자고 제안해 함께 손을 잡고 넘어가는 순간에는 의원들 사이에서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9시 34분 경 두 정상이 전통 의장대의 호위를 받으며 군사분계선(MDL)에서 도보로 이동하는 순간에는 추 대표를 포함해 민주당 지도부가 자못 심각한 표정을 지었다. 

두 정상이 평화의 집에 들어서 기념촬영을 마친 뒤 접견실에 들어간 후 추 대표 등 지도부는 정상회담 개시를 지켜본 소감을 전했다. 

추 대표는 감격스러운 듯 떨리는 목소리롤 "신베를린 선언을 했던 그 때는 그냥 하는 연설인가 했을지 모르지만 대통령의 마음속에는 반드시 해내겠다는, 민족의 운명이 열린다는 절박함으로 이 길을 걸어 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9년 동안 의식불명 상태이던 한반도의 평화를 심폐소생해서 살려낸 오늘"이라며 "폄훼하거나 정쟁거리로 흠집을 내려는 시도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