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치권 반응] '울컥' 박원순·'감동' 이재명·'먹먹' 박남춘

기사등록 : 2018-04-28 11: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與 서울·경기·인천 단체장 후보들 SNS 소감 밝혀
박원순 "따릉이 타고 평양까지 한달음에 갈 것 같아"
이재명 "세계사에 길이 남을 역사적 합의에 경의"
박남춘 "남북, 서해서 공동 조업하고 시장도 열자"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4.27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치러진 가운데, 여권 인사들도 자신의 SNS를 통해 소감을 밝히며 축하 메시지를 건네는 등 축제 분위기를 만끽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초기에 이뤄낸 성과인만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물론 6.13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도 향후 문 정부 성공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등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환영만찬에서 제주도 오연준군의 '고향의 봄'을 들은 뒤 박수치고 있다. 2018.4.27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하루종일 설레다. 울컥~"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인 박원순 시장은 자신의 SNS에 "하루종일 설레다, 울컥 했다. 따릉이(자전거)를 타고 평양까지 한달음에 갈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라고 심경을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코리아 프로세스'의 탄생입니다.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은 남과 북이 함께 주도한다. 더불어 미국과 중국, 전세계와 함께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아울러 "새로운 시간입니다. 새로운 평화입니다. 새로운 역사입니다. 새로운 삶입니다. 이제, 새로운 상상의 한반도, 새로운 경험의 서울을 기대하고 누릴 시간입니다"라며 "미래가 우리를 기다린 것이 아니라, 우리가 미래를 만들었습니다"라고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 "새로운 역사, 경기도에서 뒷받침하겠다"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도 SNS에 "감동이 밀려온다. 감격에 벅차오른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통 큰 결단이 평화의 새 역사를 만들어냈다"면서 "문 대통령의 뜻이 경기도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다하겠다. 경기도를 평화와 협력의 출발점을 만들어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두 정상의 합의가 우리 삶에서 생생하게 꽃 피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지방정부의 책무"라며 "분단과 갈등으로 인한 희생을 감내해온 접경지역 주민들의 삶을 바꿔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선 "전쟁위험을 실질적으로 제거하고 항구적 평화 정착의 길을 활짝 열었다.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획기적 진전을 가져왔다"며 "세계사에 길이 남을 역사적 합의를 이룬 두 정상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가슴이 먹먹, 눈시울 붉어져~"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인 박남춘 의원도 "높이 5cm, 폭 50cm 콘크리트를 넘는데 65년이 걸렸다. 남북 정상이 만나 '반갑습니다'라는 인사 한마디를 건네는데 11년이 걸렸다"면서 "그 감격에 가슴이 먹먹해지고 눈시울이 붉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인천이 그 평화의 봄바람을 이어가야 한다. 서해 앞바다에 남북이 함께 조업하며 우리 바다를 지키고 해상 파시(波市·바다 위 생선시장)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문 정부의 서해평화협력지대를 함께 추진하며, 인천-북한 간 남북공동문화예술제의 꿈도 그려본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