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웃음꽃 피운 환영만찬..文 "백두산서 트래킹할 것", 金 "멈췄던 시계 초침 다시 돌아가"

기사등록 : 2018-04-27 22: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합의 성과 기리며 건배한 남북 정상 '만면의 미소'
문 대통령 "11년전 盧, 군사분계선 넘던 모습 떠올려"
金 위원장 "격식과 틀 없이 문 대통령과 만나 의논할 것"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판문점 선언을 합의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환영만찬을 통해 서로에 대한 우정을 돈독히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샴페인 잔을 부딪히며 이날의 성과를 축하했다.

문 대통령과 부인인 김정숙 여사, 김 위원장과 부인인 리설주 여사를 비롯해 김영남 상임위원장, 서훈 국정원장, 김영철 노당당 부위원장, 김여정 제1부부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한 자리에 앉아 이날의 합의를 기렸다.

문화공연도 있었다. '서울에서 평양까지', '아리랑' 등을 경음악으로 연주하는 공연이 있었고, 제주도 초등학생인 오연준군이 가수 김광석의 '바람이 불어오는 곳'을 독창했다. 리 여사는 만면에 웃음을 띄고 오군의 노래를 감상했다. 김 위원장은 박수를 치고 미소를 지었다. 김 부부장 역시 큰 관심을 보였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 3층에서 열린 만찬에서 건배를 한 후 박수를 치고 있다. 2018.4.27

문 대통령, 북한 속담 "한 가마 먹은 사람이 한 울음 운다" 언급..'이심전심' 강조한 듯 

문 대통령은 이날 건배사에서 "북측 속담에 '한 가마 먹은 사람이 한 울음 운다'고 했다"며 "오늘 귀한 손님들과 마음을 터놓는 대화를 나누고 귀중한 합의와 함께 맛있는 저녁을 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한 가마 먹은 사람이 한 울음 운다'는 말은 북한 속담이다. 처지가 같고 같은 환경의 영향을 받은 사람은 뜻이나 행동이 서로 통한다는 뜻이다.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이심전심'으로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같은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넘어오는 것을 보며 나는 11년 전 노무현 대통령이 군사분계선을 넘어가던 모습을 떠올렸다"며 "그러나 그 후 10년 우리는 너무나 한스러운 세월을 보냈다. 장벽은 더욱 높아져 철벽처럼 보였다. 단숨에 장벽을 낮춘 김정은 위원장의 용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이제 이 강토에서 사는 그 누구도 전쟁으로 인한 불행을 겪지 않을 것"이라며 "내가 오래 전부터 이루지 못한 꿈이 있는데, 바로 백두산과 개마고원을 트래킹하는 것으로 김 위원장이 그 소원을 꼭 들어줄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 민족 누구에게나 그런 날이 오기를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이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그 날을 위하여'라며 잔을 부딪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환영만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와 건배를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김 위원장 "문 대통령, 과감한 결단력과 의지..역사 속에서 높은 존경 받을 것"

김 위원장은 건배사를 통해 "오늘의 이 소중한 결실은 온겨레에 커다란 기쁨과 희망을 안겨주게 될 것이며 조선반도의 평화를 바라는 국제사회의 지지와 공감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과감한 결단력과 의지는 시대의 역사 속에서 높은 존경을 받을 것"이라고 기렸다.

김 위원장은 "오늘 4월27일은 역사의 새로운 출발점에서 멈춰졌던 시계의 초침이 다시 돌아가기 시작한 영원히 잊을 수 없는 순간, 기억으로 남게 될 것"이라며 "우리 앞길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지만 우리는 외면하고 피할 권리도 없다"고 단언했다.

김 위원장은 "역사 앞에 민족 앞에 이 숭고한 사명감을 잊지 말고 함께 맞잡은 손을 굳게 잡고 꾸준히 노력하고, 꾸준히 걸어 나간다면 반드시 좋은 방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 합의한 대로 수시로 때와 장소, 격식과 틀이 없이 문 대통령과 만나 우리가 갈 길을 모색하고 의논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