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농협금융 김광수號 출범…"수익성 제고·시너지 극대화 과제"

기사등록 : 2018-04-30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광수 회장 취임식…"농협금융 새로운 도약 책임감"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김광수 신임 농협금융 회장이 수익성 제고와 계열사 시너지 극대화를 과제로 꼽았다. 여기에 혁신을 더해 스마트 금융그룹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김 회장은 30일 농협 본관 2층 중회의실에서 농협금융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가졌다. 이날 취임식을 시작으로 김 회장은 2년 임기를 시작한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광수 신임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30일 서울 서대문구 농협 본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18.04.30 yooksa@newspim.com

김 회장은 "훌륭한 DNA로 가득 찬 농협금융에서 함께 일하게 된다고 하니 개인적으로는 정말 영예로운 일"이라며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Level-up)을 이뤄야 한다는 기대를 생각하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회장은 현재 금융 환경에 대해 변화와 방향의 폭을 예상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1450조원을 돌파한 가계부채 문제, 조선·해운·자동차 등 주요산업의 구조조정 등을 대내적 불안요인으로 지적했다.

김 회장은 "우리를 둘러싼 거친 환경을 농협금융의 새로운 비상을 위한 순풍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다른 금융그룹이 흉내낼 수 없는 농협금융만의 고유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모든 것이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급변하는 시기일수록 변하지 않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농협금융의 기본 방향으로는 ▲농협인의 버팀목 ▲고객신뢰 ▲협업 ▲혁신을 꼽았다.

이 같은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김 회장은 농협금융의 수익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부문별로 자산과 수익이 매칭되지 않고 수익의 변동성이 큰 편이라는 진단에서다. 다른 금융지주에 비해서는도 이익규모와 수익성 지표도 낮다고 김 회장은 분석했다. 

실제로 농협금융은 은행에 쏠린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지난해 은행 부문의 당기순이익은 6521억원으로 농협금융 전체 실적(8598억원)의 75%를 책임졌다.

NH농협은행 외에 NH투자증권, NH농협캐피탈, NH-아문디자산운용, NH저축은행, 농협생명보험, 농협손해보험 등 총 7개 자회사가 있지만 지난해 NH농협은행과 NH투자증권, 농협캐피탈만 순이익이 성장했다. 각 계열사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비은행 부문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광수 신임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30일 서울 서대문구 농협 본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꽃다발을 받고 있다. 2018.04.30 yooksa@newspim.com

이를 위해 김 회장은 금융지주를 중심으로 금융그룹 내 협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중앙회, 상호금융, 농업경제와는 유기적 협업 네트워크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고객확보와 마케팅에 강점이 있는 플랫폼 업체 등 외부 기업과 협업도 지속할 방침이다.

김 회장은 "협업은 솔직한 소통에서 시작한다"며 "저부터 귀를 열고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듣고, 소통과정에서 이해관계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조율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스마트 금융그룹으로 변신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특히 김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금융에 접목하고 내재화하는 혁신의 노력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을 상품개발, 고객 응대, 금융사기 적발 등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한편, 농업 혁신성장의 촉매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 회장은 "임직원들이 있는 현장이 어디든 찾아가 현장의 경험과 어려움을 경청하겠다"며 "농업금융, 그리고 농업인의 발전을 위해 함께 뛰겠다"고 말했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