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완전한 비핵화 마무리…북미회담 길잡이로도 훌륭"

기사등록 : 2018-05-03 16: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임 실장,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장으로 첫 회의 주재
"정부 차원 협의 체계 정착 때까지 한시적 운영"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마지막까지 진통을 겪었고, 가장 중요한 '완전한 비핵화', '핵 없는 한반도 실현'이 두 정상 사이에 마무리돼서 북미회담의 길잡이 성격으로도 훌륭하게 자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임 실장은 3일 청와대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첫 회의를 주재, "전부 다 조마조마했는데 성공적으로 일단은 잘 마무리됐다. 남북회담 자체로도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는 2018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가 이름을 바꿔 활동하게 된다. 이행추진위원장은 임 실장이 맡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와 관련, "남북정상회담 준비위가 이행추진위로 간판을 바꿔 달고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라며 "오늘 회의는 준비위의 마지막 회의이자, 이행추진위의 첫 회의가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기존 준비위에 참여했던 인원 외에 오늘 이행추진위에 추가된 사람은 없다"면서도 "논의 상황에 따라 경제 관련 파트에서 추가로 합류하게 될 가능성은 있다"고 덧붙였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지난 4월 26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MPC)에서 회담 일정을 설명하고 있다. 2018.04.26 yooksa@newspim.com

이날 회의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이상철 국가안보실 1차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김의겸 대변인이 함께했다.

임 실장은 이 자리에서 "국민들이 인상 깊게 본 건 역시 두 정상의 솔직한, 격의 없는 대화 모습이었던 것 같다"며 "그 부분이 제일 중요한, 이번 정상회담의 백미가 아니었나 싶다"고 했다.

그는 이어 "나는 무엇보다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 그게 제일 감동적이었던 같다"면서 "불과 몇 달 전과 비교를 해보면 인식변화랄까, 비단 젊은 사람들만의 변화는 아닌 것 같았다"고 언급했다.

임 실장은 "특히, 이번에는 좀 과거와는 다르게 될 것 같다는 그 지점에 중요한 변화가 있는 것 같다"며 "선언의 내용도 충실하게 담겼지만, 그보다도 생중계를 통해서 전달된 그 느낌, 그것을 국민들이 다 공유했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보다리 회담 같은 경우에는 안 들리지만, 그 느낌이 있지 않나"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설명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진지하게 듣고 하는 과정들이 국민들에게 뭔가 다르다, 이번엔 뭔가 될 것 같다 이런 느낌을 전달한 것 같아 정말 다행이다"고 했다.

임실장은 이어 "그러나 문 대통령께서 늘 말씀하시지만, 이제 시작이고, 북미정상회담이 뒤에 있어서 북미회담까지 우리가 긴장을 안 늦추고 잘 마무리하고 나면 어깨를 한 번 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행추진위는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정부 차원의 협의 체계가 자리잡을 때까지만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임 실장은 "2007년 10.4 때는 광범위한 분야에 많은 합의가 있어서 국무총리 중심으로 이행종합대책위원회가 구성됐다"면서 "우리는 아직 북미회담도 남아 있고, 국제사회와의 교감 이후에 진행해야 될 경협이나 이런 분야들은 아직 전면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그러면서 "이번에 합의된 의제들, 북미회담 후에 결정될 의제들, 남북 간 고위급회담을 한 이후에 본격화할 의제들을 구분해야 할 것 같다"며 "그런 것들이 좀 나뉘어서 정부 차원의 각 단위 회담 체계가 자리 잡을 때까지 이행추진위를 한시적 진행하는 것으로 하겠다"고 언급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