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뱅커스토리] 이윤석 KB국민은행 신탁운용부 팀장

기사등록 : 2018-05-05 06: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펫(pet)신탁 개발한 '아이디어 뱅크'
사회 트렌드 놓치지 않고 상품 개발로 연결
조직 유연성·그룹 전문성이 신탁운용부 '양 날개'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자식 같은 반려동물에게 재산을 상속해주고 싶은 게 애견인들의 마음이다. 하지만 법적으로 그럴 수 없다. 내가 죽은 후 반려동물을 맡아줄 사람에게 상당한 금액을 줄 생각도 있다. 문제는 맡아줄 사람을 믿을 수 있는가다.

우리나라 최초의 펫신탁인 'KB펫신탁'은 애견인들의 이런 마음을 읽었다. 반려동물 주인은 자신의 사후 반려동물을 부양할 사람을 지목해 그를 수익자로 하는 유언서와 함께 신탁계약을 체결한다. 이때 이 신탁은 사후 유산과 분리돼 취급된다. 신탁계약 관리를 맡은 금융사는 새로운 주인이 제대로 동물을 키우는지 변호사, 행정사 등을 통해 점검, 감독한다. 문제가 있으면 법적 조치에 나서게 된다.

◆ 펫신탁·골드바신탁 등 이색상품 개발

KB국민은행 신탁운용부 이윤석 팀장 /김학선 기자 yooksa@

이윤석 KB국민은행 신탁연금그룹 신탁운용부 팀장은 펫신탁을 만들어낸 주역이다. "저도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데 국내 반려동물 문화를 유심히 보니 성장 속도가 매우 빨랐습니다. 경험을 기반으로 연구논문도 보고 시장조사도 하면서 내놓은 게 펫신탁이었죠. 사실 출시하기 전까진 성공에 대한 확신이 없었는데 예상보다 반응이 아주 좋았어요."

'KB골드바신탁'도 이 팀장의 작품이다. 증권사와 업무를 논의하다가 문득 금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어 보자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거래소(KRX) 금시장을 통해 국내 최초로 현물에 투자하는 상품을 만들었다. 1g 단위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고, 원하면 골드바로 인출도 할 수 있다.

신탁은 고객이 투자할 곳을 지정해 자금을 맡기면 금융사가 이를 운용해서 수익을 돌려주는 상품이다. 금융사는 고객이 흥미를 느낄 만한 투자처를 제안한다. 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상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고객이 필요한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를 빠르게 상품으로 만들어내는 게 신탁의 경쟁력이다.

이 팀장은 "은행은 딱딱하고 재미없다고요? 신탁그룹은 다릅니다. 역동적인 분위기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곳이죠"라고 설명한다.

이 팀장은 누구보다 바쁘게 발로 뛰는 사람이다. 월간 ANDA 인터뷰를 한 날도 신규 상품 출시를 앞두고 유관 부서를 뛰어다니느라 흘린 땀을 훔치며 자리에 앉았다.

◆ "계급장 떼고 자유롭게"…미래의 신탁은 '무형 자산'

KB국민은행 신탁운용부 이윤석 팀장 /김학선 기자 yooksa@

수익으로 연결되는 아이디어의 근원은 유연한 업무 분위기다. 역동적인 사업부 특성상 젊은 행원이 많은 것도 한몫한다. 팀원, 팀장, 부서장, 대표까지 직급을 떼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게 자연스럽다고 그는 강조했다.

"직원들과 아이디어 협의체를 운영하면서 어떤 상품을 만들지 항상 고민합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거나 보고할 사항이 있으면 누구든 대표님 방문을 두드릴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목표한 수익률에 미치지 못하면 수수료를 깎아주는 착한 신탁, 골드바신탁, 펫신탁 등을 내놓을 수 있었죠.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면서 (다른 은행 신탁사업부가) 국민은행 때문에 힘들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니까요."

이 팀장은 시장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부단히 공부하는 노력파다. 1996년 KB국민은행에 입행한 그는 1999년 본점 신탁부, 2010년 목동 PB센터 등을 거치며 신탁 내부 운용과 외부의 수요를 두루 경험했다. 지금도 각종 포럼과 세미나를 수시로 찾아다니면서 사회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려 한다는 설명이다.
조직적인 변화도 신탁사업부의 성장을 뒷받침했다. 지난해 상반기 신탁본부가 신탁그룹으로 격상되면서 전문성과 의사결정의 속도가 더해졌기 때문이다.

"신탁그룹 규모가 커지면서 신탁사업부와 신탁운용부로 나뉘게 됐습니다. 사업부는 시장과 제도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립니다. 운용부는 그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자산 운용을 맡죠. 역할을 나누면서 조직에 전문성과 기민함을 더하게 됐어요."

향후 신탁시장에 대해 이 팀장은 낙관한다. 고령화에 따라 신탁으로 자산 관리를 하려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어서다. 중장년 고액자산가뿐 아니라 자산 형성, 위험 관리 등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신탁 상품에 관심을 갖는 젊은 고객도 많아지고 있다.

"미래의 신탁은 지적재산권(IP), 특허권, 상표권 같은 무체재산권이나 IT 기술 등 무형 자산으로도 확대될 거라고 봅니다. 은행이 기술력 있는 스타트업을 선별하면 고객들이 투자하는 신탁 상품도 가능하죠.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려는 사회 분위기가 확산되고 신탁업 관련 제도가 유연해지면 신탁의 변신은 무궁무진할 겁니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