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日 경기 회복세 꺾이나?...1분기 GDP 마이너스 0.2% 전망

기사등록 : 2018-05-04 16: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6년째로 접어 든 일본의 경기 회복세에 제동이 걸렸다. 민간 조사기관들이 예측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소폭이지만 전기비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부품 등 수출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데다 내수의 축인 개인소비도 힘을 잃었다. 여름을 지나면서 회복세에 다시 힘이 붙을 거란 견해가 많지만, 외수에 의존하는 일본 경제의 취약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닛세이기초연구소, 일본총합연구소 등 12개 민간 기관들은 1분기 실질성장률을 전기비 연율 마이너스 0.2%로 전망했다. 2017년 4분기에는 1.6% 성장하며 28년 만에 8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예측대로라면 2015년 4분기 이후 9분기 만에 마이너스 성장이다.

첫 번째 요인은 수출 증가세 둔화다. 민간 예측치는 전기비 0.5% 증가. 플러스이긴 하지만 2분기 연속 2%대를 기록했던 전분기와 비교하면 큰 폭의 감소다. 애플의 아이폰 등 스마트폰 판매가 부진하면서 전자부품 등의 수출이 전기비 두 자릿수 감소율을 기록했다.

개인소비도 전기비 횡보세에 그치며 GDP 성장률에 기여하지 못했다. 한파에 의한 채소 가격 급등이 영향을 미쳤다. 주택투자는 전기비 2.1%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금융기관들이 과도한 담보대출을 억제하면서 신규 착공이 줄어들었다.

설비투자는 무인화 및 자동화 수요를 배경으로 전기비 0.4%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전체 GDP 성장률을 끌어올리기에는 힘이 부쳤다.

2분기 이후 연율 1% 성장세 회복할 것

일본의 실질성장률은 2017년 1분기부터 4분기까지 1% 정도인 잠재성장률을 크게 웃돌았다. 민간 기관들 사이에서도 아직 일본 경제의 회복 기조는 유효하다는 견해가 많다.

다이와(大和)총합연구소의 구마가이 미쓰마루(熊谷亮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임금 인상률(베이스업 기준)이 20년 만에 최고 수준”이라며 “임금 증가 효과가 5월 이후 확실히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이이치(第一)생명 경제연구소의 신케 요시키(新家義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의 감세 효과가 본격화되면서 세계 경제는 순조롭게 추이할 것”이라며 “2분기 이후 연율 1% 성장세를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BNP파리바증권의 고노 류타로(河野龍太郎)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과 중국 등의 무역마찰로 설비투자 심리가 위축되면 일본의 자본재 생산과 수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유가 상승에 따른 글로벌 경기의 하방 리스크 등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파낙의 산업용 로봇 공장.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