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국 3%대 실업률, 연준 긴축 빨라지나

기사등록 : 2018-05-04 23: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월 실업률 3.9%…2000년 이후 최저
비농업 신규 고용 16만4000건으로 둔화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달 미국의 실업률이 2000년 말 이후 처음으로 3%대를 기록하면서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인상 행보가 빨라질 것이라는 주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최근 물가 역시 연준의 목표치에 근접하면서 연준이 경기 과열을 막기 위해 올해 기준금리를 총 4차례 올릴 것이라는 주장도 힘을 받는다.

다만 일자리 증가세와 실업률 하락이 아직 임금의 가파른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아 연준이 기존의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분석도 팽팽히 지지된다.

연준[사진=로이터 뉴스핌]

미 노동부는 4일(현지시간) 4월 비농업 부문의 실업률이 3.9%, 실업 인구는 630만 명이라고 밝혔다. 4월 실업률은 2000년 12월 이후 가장 낮았다. 앞서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실업률이 4.0%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새 일자리는 16만4000개에 그쳐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

예상보다 빠르게 3%대로 떨어진 실업률에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연준의 발걸음이 빨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CME그룹 페이워치에 따르면 이날 오전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은 올해 4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을 40%로 반영했다.

인베스코의 크리스티나 후퍼 수석 글로벌 시장 전략가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연준은 그동안 올해 금리 인상을 3번 할지 4번 할지를 두고 중립적인 태도를 보여왔다”면서 오늘 고용 보고서가 4번의 인상으로 기울어지게 할 것으로 내다봤다.

JP모건체이스앤코의 마이클 페롤리 미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블룸버그통신과 인터뷰에서 “전반적으로 이것은 양호한 보고서”라면서도 “(고용시장의) 슬랙(slack, 일할 의사와 능력이 있으나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노동자)이 점차 흡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임금 상승률이 기대에 못 미쳐 연준이 기존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을 염두에 뒀다. 시간당 평균 임금은 전월 대비 0.1% 상승했으며 전년 대비로는 2.6% 올랐다.

페롤리 이코노미스트는 “이것이 가파른 임금 상승세로 이어지는 속도는 느리다”면서 “임금은 이번 보고서에서 틀림없이 실망스러운 부분”이라고 분석했다.

TD 증권의 마이클 한슨 수석 미국 매크로 전략가는 마켓워치에 “이번 보고서는 연준이 점진적으로 움직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면서 “급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연준은 여전히 임금과 물가의 상승을 원한다”면서 “시장은 인플레이션이 빨라지는 속도에 대해 앞서갔다”고 진단했다.

이날 고용 지표 발표 이후 미 달러화는 강세를 보이고 단기 금리는 상승하고 있다. 주요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 인덱스는 이날 오전 10시 21분 현재 전날보다 0.30% 오른 92.71을 기록 중이다. 연준의 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미 국채금리는 0.8bp(1bp=0.01%포인트) 오른 2.485%, 10년 만기 미 국채는 0.7bp 오른 2.942%를 각각 기록 중이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