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지방선거 한 달 앞으로..'탈당의 시즌'이 왔다

기사등록 : 2018-05-10 16: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략공천 반대", "불공정 경선" 공천 탈락자 반발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지방선거를 한달여 앞두고 여야에서 공천 탈락자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중앙당의 전략공천에 반대하거나 불공정한 경선에 승복하기 어렵다는 게 주된 이유에서다.

그런가하면 일부 지역에선 여당의 높은 지지율을 의식해 당적을 갈아타는 경우도 눈에 띈다.

6·13 지방선거 공천에서 탈락한 안상수 경남 창원시장이 10일 오전 창원시 의창구 선거관리위원회에 6·13 지방선거 창원시장 예비후보 등록을 했다.

당 대표를 지내기도 했던 안 시장이 한국당을 탈당한 것은 지난달 말 한국당이 홍 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진 조진래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를 창원시장 후보로 전략공천한데 따른 반발이다.

자유한국당 창원시 5개 당원협의회 책임당원 비상대책위원회가 30일 오전 자유한국당 서울 당사 앞에서 창원시장 전략공천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최상수 기자 kilroy023@

안 시장은 "홍 대표가 창원시를 전략 지역으로 선정해 여론조사에서 언제나 1위를 차지한 저를 배제하고 지지율 꼴찌 군에서 맴돌던 자신의 측근 인사를 불공정하게 공천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3월에는 역시 현역 기초단체장인 심규언 동해시장이 '불공정 경선'을 이유로 한국당을 탈당하고 무소소 출마를 선언했다. 그의 뒤를 따라 한국당 동해시·삼척시 당원협의회 소속 당원 983명이 탈당을 선언했다.

강원도 의장을 지낸 김동일·최재규 예비후보도 지난 3월 한국당을 탈당, 각각 철원과 강릉에서 무소속 출마했다.

오세혁 경북도의원도 전일 한국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경북도의원 경산시4선거구 출마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주로 광주·전남에서 이탈자가 나오고 있다. 광주에서 장성수 광산구청장 예비후보가 지난 9일 민주당을 탈당,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여론조사와 공천심사 면접 등에서 상위권에 올랐음에도 당 기여도 등 모호한 평가기준을 적용해 당적 이적, 음주운전 벌금, 선거법 위반과 관련된 후보를 경선에 진출시키는 등 '불공정 고무줄 잣대'를 묵과할 수 없어 탈당을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광주 동구청장 민주당 경선에서 탈락한 양혜령 예비후보도 경선 과정의 불공정을 이유로 당을 나왔다. 양 후보는 바른미래당에 입당해 동구1 광역의원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송재욱 전 문재인 대통령후보 보건복지 특보가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김해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또 경기 여주지역에선 장학진, 윤창원, 신철희 등 시장 예비후보자와 박재영, 박순배, 권재완, 김영기 등 시의원 예비후보가 민주당 탈당을 선언했다. 

한편 그동안 한국당이 싹쓸이를 해왔던 부산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감지된다. 노기태 현 강서구청장이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일찌감치 한국당을 탈당, 민주당에 입당했고 영도구에선 안성민 전 중·영도당협위원장이 최근 한국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 후보로 출마한다. 

연제구에선 이해동 전 부산시의회 의장이 단수 공천되자 주석수 연제구의회 의장이 이에 반발,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