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한 핵폐기, 재건 불가능 확인 간단치 않다"

기사등록 : 2018-05-13 00: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군사 전문가들, 핵 시설 폐기보다 영구적인 폐기 여부 확인이 더 어려워
수 년간 수억달러의 비용 치러야 하는 작업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북미 정상회담을 1개월 가량 앞두고 북한이 구체적인 핵 폐기 계획을 내놓자 주요 외신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우선 억류 미국인 3명의 석방에 이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과 협상에 대한 의지를 또 한 차례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둘만 하다는 평가다.

지난해 9월 3일 핵무기병기화사업 현장 지도에 나선 김정은 <사진=북한노동신문>

하지만 이와 별도로 실제 핵 시설 폐기 여부를 확인하는 일이 그리 간단치 않다는 것이 주요 외신과 군사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북한이 오는 23~25일 주요국 기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지하 터널과 핵 개발을 위한 시설을 폭파시켜 투명성을 보장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재건이 불가능한 핵 시설의 폐기 여부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는 얘기다.

12일(현지시각) 로이터는 군사 전문가들이 북한의 핵 시설 폐기 결정이 크게 진일보한 것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이를 입증하는 일이 어렵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국가 보안 부문 씽크탱크인 민주주의수호재단의 올리 하이노넨 연구원은 이날 USA투데이와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 시설 폐기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비핵화”라며 “온전한 비핵화까지 수 년간의 시간이 걸리는 한편 수억 달러에 달하는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언급한 2003년 리비아의 핵 폐기부터 1990년대 남아공과 이 밖에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등 다수의 국가가 비핵화 과정을 거쳤지만 북한이 확보한 실험장과 핵무기는 이들 국가에 비해 규모가 훨씬 클 뿐 아니라 기술력 역시 상대적으로 크게 진일보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는 북한이 12개의 핵무기와 핵으로 미국을 타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북한이 폐기 계획을 발표한 풍계리 이외에 핵 시설이 북한 전역에 포진해 있고, 철저하게보호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리비아를 포함해 앞서 핵 시설을 폐기한 국가의 경우 작업이 수 개월간에 걸쳐 진행됐고, 핵무기와 소재가 타국으로 이전됐다.

북한의 핵무기를 옮기는 일은 다른 국가에 비해 훨씬 정교한 계획이 요구되며, 난해한 작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노넨 연구원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핵 폐기가 재건이 불가능한 형태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북한의 핵 폐기 계획 발표에 앞서 백악관은 북한이 전면적인 비핵화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