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北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23~25일 공개 진행"

기사등록 : 2018-05-12 22: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정은, '文대통령과 약속' 이행
내외신 초청…한·미·중·러·영 5개국으로 한정
프레스센터 설치 취재 편의 제공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의식을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내외신 기자를 초청한 가운데 공개적으로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외무성은 이날 ‘조선외무성 공화국 북부핵실험장 폐기와 관련한 공보 발표’를 통해 일기조건을 고려하면서 진행하는 것으로 돼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 외무성은 “핵실험장 폐기는 핵실험장의 모든 갱도들을 폭발의 방법으로 붕락시키고 입구들을 완전히 폐쇄한 다음 지상에 있는 모든 관측설비들과 연구소들, 경비구분대들의 구조물들을 철거하는 순차적인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핵실험장 폐기와 동시에 경비인원들과 연구사들을 철수시키며 핵실험장 주변을 완전하게 폐쇄하게 된다”며 북한 외무성은 ▲내외신 취재활동 허용 ▲취재활동 관련 실무조치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결정사항’을 발표했다.

'풍계리 핵실험장' 위성사진 [사진=38 노스 홈페이지 캡처]

세부적으로 “첫째,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 결정에 따라 진행되는 북부 핵실험장 폐기를 투명성 있게 보여주게 위해 국내 언론기관들은 물론 국제기자단의 현지 취재활동을 허용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핵실험장이 협소한 점을 고려해 국제기자단을 중국, 러시아, 미국, 영국, 남한에서 오는 기자들로 한정시킨다”고 전했다.

북한 외무성은 “둘째, 국제기자단 성원들의 방문 및 취재활동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실무적 조치들을 취하게 된다”며 ‘5가지 약속’을 공표했다.

5가지 실무적 조치는 ▲모든 국제기자단 성원들이 베이징(北京)-원산 항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용기 보장·영공 개방 ▲원산에 마련된 숙소 보장 및 프레스 센터 설치·이용 허가.

▲원산부터 북부핵실험장까지 특별전용열차 편성 ▲핵실험장이 인적이 드문 산골짜기에 위치한 점을 고려해 국제기자단이 전용열차서 숙식하도록 하며 해당 편의 제공 ▲국제기자단 성원들이 핵실험장 폐기 상황을 현지에서 취재·촬영한 다음 프레스 센터에서 통신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건 보장·협조 등이다.

북한 외무성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은 앞으로도 조선반도(한반도)와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기 위해 주변국들과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연계화 대화를 적극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지난달 2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를 열고 '핵실험장 폐쇄', '핵실험 중단',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중단' 등을 밝혔다.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남북정상회담에서 5월 중으로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뜻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한 바 있다.

북한 외무성의 이번 발표는 자신들이 밝힌 '약속'에 대한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