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당, 오전 9시 비상의총 열고 '본회의 저지방안' 논의..."드루킹 특검법안 상정해야"

기사등록 : 2018-05-14 08: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본회의 합의없이 열리면 육탄전 불사…대여투쟁 향방 결정할듯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드루킹 특검법안' 상정 없는 국회 본회의 개최에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14일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대여투쟁 향방을 결정한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오후께 열릴 예정인 본회의에 대한 대응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원포인트 본회의'를 소집하고 오는 6.13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의원 4명의 사직서 처리를 예고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의 특검, 일명 드루킹 특검법안의 상정 없이는 본회의를 열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지난달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상수 기자 kilroy023@

지난 13일 밤 열린 한국당 심야 의총에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내일 본회의에서는 교섭단체 의사일정 합의에 의해 드루킹 특검법안이 반드시 상정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내일 국회 본회의에 대해 국회 운영위원장인 저와 아직까지 의사일정 합의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9일간 노숙단식투쟁을 했는데,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은 응답하지 않았다"면서 "정세균 국회의장이 그 동안 야권의 처절한 목소리는 외면한 채 집권당 민주당만을 위한 국회 본회의를 여는 것은 비상식적"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만약 민주당과 청와대, 정세균 국회의장이 일방적인 국회 본회의를 강행할 시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만약 이날 드루킹 특검 법안 없는 본회의가 열린다면 한국당 측에서는 육탄전까지 불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전날 심야의총 직후 김 원내대표는 "아직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단계는 아니다"면서도 "한국당은 14일 본회의에서 어떤 경우든 드루킹 특검 법안이 상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이날 오전 열리는 비상의총에서 드루킹 특검법안 상정 여부에 따라 국회 본회의 대응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여의치 않을 경우 육탄전 가능성도 제기된다.

다만 이날 오전 10시 30분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모여 의견을 조율할 예정인 만큼, 당장 극단적인 대응책은 발표되지 않을 수도 있다.

김 원내대표는 "오전 10시 30분 협의에서 의사일정 논의가 이뤄진다면 적극적으로 응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