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총리·부총리 협의회, 한미·북미 정상회담 '내각지원' 당부…"후속사전대비"

기사등록 : 2018-05-15 13: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미·북미 정상회담, 후속조치 사전대비할 것"
AfDB연차총회, 아프리카 국가와의 경제협력 강화
경제팀, 8대 선도사업 성과 체험 등 혁신성장 확산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행정 각부를 통괄하는 총리·부총리 협의회에서 한미·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내각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선제적 검토·대처가 당부됐다. 이달 말로 다가 온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연차총회를 통한 아프리카 국가와의 경제협력 강화를 비롯해 8대 선도사업 성과 체험 등 혁신성장의 확산도 주문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강경화 외교부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배재정 총리비서실장과 함께 ‘제5차 총리-부총리협의회’를 열고 한 달간 주요 정책일정과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우선 경제분야에서는 혁신성장 성과 점검 및 확산, 재정전략회의 준비, 21일~24일 부산에서 열리는 AfDB 연차총회(아프리카 국가와의 경제협력 강화)를 거론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참가하고 있다. 2018.05.15 kilroy023@newspim.com

또 외교‧통일 분야에서는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 성과 및 후속조치 계획 등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근로시간 단축 현장대책, 의료현안 등 사회분야 정책 현안은 서면으로 점검했다.

무엇보다 연이어 개최될 한미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지원에 대한 총력을 당부했다. 회담 이후 예상되는 필요 조치와 급격한 변화들에 대한 선제적 검토·대처도 지시했다.

아울러 협의회에서는 7월부터 시행되는 노동시간 단축에 따라 현장의 어려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의 현장애로 해소대책을 주문했다.

특히 경제팀에는 17일 혁신성장 보고대회를 계기로 중점 추진해 온 8대 핵심 선도사업 성과의 국민 체감을 강조했다. 8대 선도사업은 초연결 지능화, 스마트공장, 스마트팜, 핀테크, 에너지신산업, 스마트시티, 드론, 자율주행차 등이다.

이러한 혁신성장이 경제·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도록 경제팀이 각별히 대응해 달라는 게 이낙연 총리의 주문이다.

한편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을 맞아 내각 정책 추진의 성과와 비판을 돌아보는 등 민생경제를 포함한 각종 정책현안에 대한 드라이브를 각 부처에 하달했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내각이 경각심을 가지고 민생경제 챙길 것을 주문했다”며 “제6차 총리·부총리 협의회는 총리 해외순방 일정인 24일~30일을 감안, 오는 6월 5일로 잠정했다”고 설명했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