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靑 "미세먼지, 국제소송 비현실적…한·중 공동연구 통해 대응"

기사등록 : 2018-05-16 11: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세먼지 대책 마련' 청원 답변 공개
한중, 한중일 등 정상급 회의서 '미세먼지' 주요의제화
환경협력센터 등 한·중 구체적 협력 진행…공동연구결과 곧 매듭
국내·외 요인과 기상여건도 원인…모든 대책 전방위적 추진해야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청와대가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 "중국과 소송을 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김혜애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은 16일 '미세먼지 대책 마련' 국민청원 답변에서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과 소송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비서관은 이어 "국제소송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면 국제법 위반과 인과관계가 분명해야 하는데 현재 관련 국제 조약도 없고, 한·중 양국 정부가 합의한 인과관계 입증 자료도 없는 상태"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김 비서관은 "우선 실현가능성 높고 실질적 효과를 거두는 방향으로 협력을 추진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며 "정상회담에서 미세먼지를 의제화하는 등 외교,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는 동시에 양·다자 공동연구를 통해 인과관계를 규명하면서 대응할 계획"이라고 했다.

청와대 전경 /김학선 기자 yooksa@

'미세먼지 대책 마련' 청원은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을 세워달라'는 내용으로 지난달 23일까지 한 달 동안 27만8128명이 동참했다.

김 비서관은 이날 답변에서 지난 9일 열린 한중일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한중 양국 국민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미세먼지 문제'라며 미세먼지를 주요 의제로 삼았고, 리커창 총리도 '한국과 함께 연구하고,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답한 것처럼 정상급 의제로 다루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지난해 12월 한중정상회담에서도 문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 미세먼지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며 "지난 3월 방한한 양제츠 중국 국무위원은 '한중환경협력센터' 조기 출범을 약속했고, 실무 협의를 거쳐 다음 달 베이징에서 개소식을 갖는다"고 했다.

김 비서관은 "지난 5년간 한중일 3국이 공동 진행한 미세먼지 연구도 다음달 매듭짓는다"며 "중국 제철소와 발전소 등을 대상으로 우리 대기오염방지기술을 적용하는 사업과 중국 북부 6개 도시의 대기질을 양국이 조사하는 '청천 프로젝트'도 진행하는 등 중국과 상당히 구체적으로 협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에 따르면, 국내 미세먼지는 지난 10년간 개선되는 추세지만 2012년 이후 다소 정체된 상황이다. 초미세먼지라고 불리는 PM2.5 나쁨일 수는 서울의 경우 최근 3년 증가 추세다. 국내·외 요인과 함께 대기정체 등 기상요인도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김 비서관은 "중국도 낡은 차 폐차, 소형 석탄보일러 퇴출 등 강력한 대책을 통해 자국 내 미세먼지를 줄여나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 3월 고농도 미세먼지도 처음에는 국외 비중이 높았는데, 대기 정체로 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 나온 국내 미세먼지가 점점 쌓이면서 매우 나쁨 수준까지 이르렀고 당시 국내 요인이 최대 68%였다"며 "한·미(NASA) 공동연구 시 국내영향만으로도 국민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분석된 만큼 국외대책과 함께 국내 미세먼지 대책이 함께 가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2022년까지 국내 미세먼지 발생량을 2014년 대비 30% 감축하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따라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노후 석탄 화력 발전소 가동중지, 비상저감조치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말까지 7.6%를 감축했다.

김 비서관은 "미세먼지 문제의 심각성을 정부가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이웃나라와 협력이든, 국내원인 감축이든 모든 대책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는 희망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아울러 "중국과 실질적 협력 노력과 함께, 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이용하고 석탄발전을 줄이는 에너지 전환정책을 꾸준히 추진하는 등 국내 노력도 병행된다면 미세먼지가 조금씩 나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20만 명의 추천을 받은 청원에 대해서 답변을 하고 있다. 이번 답변으로 26개의 청원에 대해 답변을 완료하게 됐다. 청와대는 현재 '삼성증권 시스템 규제와 공매도 금지', '선관위 위법사항 국회의원 전수조사', '몰카범죄 처벌', '세월호 위증 조여옥 대위 징계', 'TV조선 종편 허가 취소', '아동 성적 학대 가해자 처벌', '광주 집단 폭행', '성차별 없는 국가 보호 요청' 등 8개의 청원에 대한 답변을 준비 중이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