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일자리대책] '3D 업종' 뿌리기업, 근로환경 개선해 고용 늘리자

기사등록 : 2018-05-16 16: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정개선 사업에 350억 지원
청년층 선호하는 기업 만들자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정부가 제조업인 근간인 '뿌리기업'의 근로환경이 대폭 개선되도록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하고 근로환경을 개선해 청년층이 선호하는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1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제6차 일자리위원회를 개최하고 소셜벤처·혁신창업, 국토교통, 뿌리산업 등 민간 분야 일자리 창출 대책을 발표했다.

◆ 뿌리기업 스마트화 통해 경쟁력 제고

이번 회의는 지난 4월 4일 이목희 부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첫 대책으로서 민간기업의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췄으며, 창업과 국토교통, 뿌리산업 대책을 중심으로 마련했다.

뿌리산업은 금속가공기술을 활용하는 주조·금형·소성가공·용접·표면처리·열처리 등 6대 업종을 말한다. 제조업의 근간을 형성하는 기반산업으로서 제조업의 약 13%인 53만명이 일하고 있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15일 일자리대책 사전브리핑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2018.05.15 leehs@newspim.com

정부는 우선 뿌리기업 성장을 지원해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하고 신규 고용 창출도 유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시장진출 매뉴얼을 개발하고 연구개발 및 마케팅 지원도 강화된다.

또 반도체, 자동차 등 업종별 상생협의체를 활성화해 납품단가 인상, 대금지급 감독 등 대기업과의 상생협력을 확산한다.

박건수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뿌리공정 스마트화 사업은 유해물질 개선을 통해 뿌리기업의 현장 경쟁력을 높이는 사업"이라며 "근로환경을 한층 개선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청년층 선호도 제고…일자리 미스매치 최소화

청년층의 직장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 근로환경을 대폭 개선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뿌리기업의 자동화설비 리스에 대한 보증제도를 신설해 올해 시범적으로 350억원을 투입한다.

근무환경이 우수하고 성장성이 높은 기업에 부여하는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 지정 및 지원도 확대한다. 지난해까지 32곳에 불과했지만 오는 2022년까지 100개사로 늘릴 계획이다.

그밖에 뿌리기업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뿌리산업진흥센터에서 진행하는 중장년층 맞춤형 직무교육을 강화하고 취업매칭 등)을 강화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근로환경 개선과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 확대, 중장년 취업지원 등을 통해 2022년까지 8800여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