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현석 사장 "'빅스비'로 가전 업계 판도 바꾸겠다"

기사등록 : 2018-05-17 12: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20년 모든 제품에 AI 적용"

[서울=뉴스핌] 조아영 기자 =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기술을 내세워 미래 가전 시장 주도권을 확보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17일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에스팩토리에서 '빅스비'와 연계한 '삼성 홈IoT'를 선보이고 AI 로드맵과 비전을 설명했다.

이날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사장)는 "앞으로 AI 기술을 바탕으로 가전 업계의 리더십과 판도를 빠르게 바꿔 나갈 것"이라며 "홈 IoT 기술이 빅스비와 만나 더욱 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사장)이 '빅스비'와 '홈 IoT' 기술 구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조아영 기자>

삼성전자는 2020년까지 모든 사물인터넷(IoT) 제품에 AI를 적용하고 '빅스비'를 중심으로 언어·시각·데이터 등 차세대 핵심 AI 기술을 강화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출시해 삼성의 모든 IoT 제품을 간편하게 연결·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또, 2018년형 TV·냉장고·에어컨·세탁기 등 주요 가전제품에 빅스비를 적용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국내에서 빅스비를 적용한 가전제품 판매량은 약 1400만대를 기록했다.

오븐과 로봇청소기 등 다양한 제품군은 물론 전장제품에도 빅스비를 적용하는 등 AI 생태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삼성 제품뿐만 아니라 전구, 센서 등 제 3자 기기까지 연동하고 제어할 '스마트싱스 허브'를 국내 시장에 도입한다.

또, 삼성전자는 자체 AI 선행연구 조직을 확대하는 한편 우수한 기술과 인재를 보유한 연구기관이나 기업들과의 협업, 전략적 M&A도 강화할 예정이다.

김현석 대표이사는 "많은 회사들을 검토하고 있다. AI 기술은 자체적으로 확보하기에는제한적이라 적극적으로 M&A에 나서겠다"면서 "AI 관련 인력은 1000명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17일 서울 성수 에스팩토리에서 '빅스비'와 연계한 '삼성 홈IoT' 기술을 선보였다. <사진=조아영 기자>

한편,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빅스비를 적용한 주요 제품들과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소개하고 '멀티 제어' 기능을 선보였다.

멀티 제어는 하나의 음성 명령으로 여러 제품을 동시에 제어하는 솔루션이다. 예를 들어 "하이 빅스비, 나 집에 왔어"라고 사용자가 말하면, 에어컨· 공기청정기·조명이 동시에 켜지고 작동 중이던 로봇청소기는 충전용 거치대로 복귀 한다.

또, 위치 기반 기술 중 하나인 '지오펜스(Geofence)'를 활용해 집과 가까워졌을 때 에어컨을 미리 작동시킬지 사용자에게 확인하는 '웰컴쿨링(Welcome Cooling)'기능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likey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