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홍원표 삼성SDS 사장 "클라우드 사업, 주력으로 키운다"

기사등록 : 2018-05-17 12: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SDS, 17일 '클라우드 미디어데이' 개최
홍원표 사장 "삼성그룹 벗어나 대외 클라우드 사업 본격 추진 계획"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홍원표 삼성SDS 사장이 기업 대상(B2B) 클라우드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국내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 시점이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은 만큼 국내 사업 기회가 충분하다는 판단에서다. 다년간 삼성 계열사들 대상 클라우드 사업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B2B 클라우드 사업을 본격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홍 사장은 17일 서울 상암동 삼성SDS 데이터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17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홍원표 삼성SDS 사장 <사진=성상우 기자>

홍 사장은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들이 클라우드 기반으로의 전환을 다른 선진국 주요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한 만큼 사업기회가 충분하다고 본다"면서 "그동안 삼성 관계자 중심이었던 클라우드 사업을 대외 기업을 대상으로 한 본격 B2B 사업으로 본격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기업 참여 제한 규제 등으로 그동안 성장이 정체됐던 공공사업에 대해선 "공공사업 부문에선 아직 대기업 참여제한이 걸려있다"면서도 "전자정부 등 국가 운영시스템 구축 전략 상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예외적으로 이 규제를 풀기도 한다. 신기술 기반으로 다시 열리는 공공사업에도 선별적으로 진출할 계획이 있다"고 설명했다.

대외 B2B 클라우드 사업은 이날 공개한 신규 클라우드 서비스 '삼성SDS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삼성SDS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서비스는 그동안 수행해왔던 삼성 관계사 대상의 클라우드 서비스 전환 및 운영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에 글로벌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확보된 신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특히, 연간 시스템 다운시간을 총 5분 이내로 보장할 정도의 가용성(99.999%)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가용성이다. 이를 통해 전사적 자원관리(ERP)·제조실행(MES)·공급망 관리(SCM) 등 기업 핵심업무 클라우드 부문에서 강점을 가진다.

아울러, 삼성SDS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특화시켜 개발한 플랫폼 형태(PaaS)의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개했다. 통상 수일이 소요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작업을 15분 이내로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 분석 등 고성능 연산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는 '슈퍼 컴퓨팅 클라우드'도 올해 하반기 중 시장에 선볼 예정이다.

삼성SDS는 이 클라우드 사업을 미래 주력 사업부문으로 키운다는 복안이다. 전사 운영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려는 수요가 올해부터 본격 시작됨에 따라 장기적 성장성이 크다는 판단이다. 실제로 클라우드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0% 성장하며, 지난 1분기 삼성SDS 전사 실적을 견인했다.

올해 초 삼성SDS는 2020 글로벌 비전으로 '데이터 기술과 플랫폼 역량으로의 체질 개선'을 꼽은 바 있다. IT 서비스 기업 중 삼성SDS가 유일하게 특화 역량을 보유한 물류 업무처리아웃소싱(BPO)부문과 클라우드 사업을 양대 축으로 미래 사업에 초점을 맞춰 체질개선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홍 사장은 "기업과 공공 부문에서 신기술 도입 등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변화가 일어났을때 우리가 갖고 있는 경험과 기술력으로 기여할 수 있는 사업부문을 끊임없이 탐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