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태한 사장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논란'으로 명예 실추…진실 밝힐 것"

기사등록 : 2018-05-17 17: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태한 사장, 금융위 문전박대에 2시간 대기
"충격적인 상황…최종 결론 전 금감원 언론 발표도 유감"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는 7년 만에 세계 1위에 오른 회사입니다. 분식회계 논란으로 세계적으로 명예가 실추됐습니다. 감리위원회 등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습니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17일 회계위반 혐의 관련 감리위원회가 열리는 서울 정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가 17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여부를 가려내는 감리위원회에 소명하기 위해 정부청사에 들어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05.17 yooksa@newspim.com

 

김 사장은 이날 다소 격앙된 모습으로 취재진 앞에 섰다. 당초 오후 2시로 예정됐던 감리위 입장 시간을 금융당국이 4시로 미루면서, 김 사장은 2시간이나 대기했다.

김 사장은 "2시간이나 기다렸다"며 "시작부터 지연이 되는데 이 충격스러운 상황을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쟁력 등을 강조하며 이번 회계위반과 관련해 결백을 주장했다.

김 사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1년 직원 50명인 회사에서 만 7년 만에 글로벌 의약품위탁생산(CMO) 1위에 올라섰다"며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제품을 5개나 승인 받은 제약회사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CMO 기업에게 의약품 품질보증과 법 준수(컴플라이언스)는 생명과도 같은 것"이라며 "2015년에 일어난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지분법 전환에 대해서는 이미 상장 과정에서 금융감독원과 관련 기관들이 인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이 지난 13개월 동안 이를 다시 조사하고, 제 자신도 11시간이나 조사를 받았다"며 "그러나 2015년에 일어난 사실 중에 변한 것은 없다"고 했다.

김 사장은 논란이 되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회계처리 변경에 대해 적법하다는 입장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5년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변경했고, 이 과정에서 1조9049억원의 흑자전환을 기록했다.

김 사장은 "2015년부터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엔브렐 바이오시밀러가 허가를 받는 등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기업가치가 올라가면서 바이오젠이 콜옵션을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삼성바이오에피스를 관계사로 바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금감원이 조치사전통지서 통보 사실을 언론에 발표한 사실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김 사장은 "감리위, 증권선물위원회 등을 통해 결론이 확정된 뒤 대외공표되는 것이 맞다"며 "최종 결론이 나기 전에 '사기', '분식회계' 등을 붙여 언론에 발표한 것은 당사자가 누군지 몰라도 큰 잘못을 한 것"이라고 했다.

김 사장은 "우선 오늘은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세계적인 회계 석학들이신 감리위원님들을 믿고, 인내심을 가지고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날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에서는 김 사장을 비롯해 김동중 CFO 등 9명이 출석했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