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北 핵무기 기술자 3000여명 해외 이주...북미간 '쟁점' 부상할 듯

기사등록 : 2018-05-18 07: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日 아사히신문 "美, 핵기술자 해외 이주 요구...北 난색"
북미회담 의제 여부 주목...폼페이오 장관 'CVID' 주장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핵을 폐기하는 비핵화 방안을 두고 북미가 이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핵무기 핵심기술자 3000여명의 외국 이주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를 전망이다.

북한이 오는 23~25일 외국 언론을 대상으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현장을 전격 공개할 예정이지만, 일각에선 핵무기 또는 핵시설 뿐만 아니라 핵무기 제조 능력을 갖춘 핵심인력의 처리 문제가 더 중요하다는 주장을 내놨다.

北 핵무기 핵심 기술자 3000여명 이상 추정...거취 문제 놓고 북미 갈등 에고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는 최근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 수준은 이미 완성단계에 있다"며 "북한의 원자로, 핵연료 저장시설 등 핵연구소에서 일하는 핵 기술자들이 3000여명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신 대표에 따르면 북한 핵능력의 완전한 폐기를 위해서는 핵심 과학자 및 기술자들을 해외로 이주시키는 조치를 해야 하지만, 이는 북한이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3일 핵무기병기화사업 현장 지도에 나선 모습. <사진=북한노동신문>

일본 아사히신문은 최근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북한에 최대 수천명에 달하는 핵개발 기술자를 해외로 이주시키고 그동안 6차례 시행하며 축적된 핵실험 관련 데이터를 전량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면서 "북한은 핵 기술자의 해외 이주에 대해 난색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은 "완전한 비핵화를 하려면 핵 기술자들을 해외로 이주시켜야 한다"며 "향후 북미정상회담 과정에서 논란이 될 수 있지만,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하겠다는 의도가 없다면 상당한 후폭풍을 불러올 문제"라고 예상했다.

존 볼턴 [사진=로이터 뉴스핌]

'뜨거운 감자' 핵무기 제조 인력 처리 문제...북미회담서 '원천기술 차단' 거론될지 주목

오는 6월 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테이블에 북한의 미래 핵제조 능력 폐기 문제가 들어갈지 여부는 예단하기 어렵다.

북한을 두 차례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PVID(영구적이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 대신 기존의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를 언급했기 때문이다.

신 대표는 "PVID는 영구적인 비핵화로 여기까지 논의가 된다면 핵기술자의 해외 이주 문제가 불거지겠지만, CVID는 현재 있는 핵과 시설을 폐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가능성까지 제거하는 단계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석훈 통일연구원 연구위원도 "볼턴 보좌관이 'PVID'를 주장하고 있는데, 미국의 확고한 입장이라면 북미간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여전히 PVID에 대한 강한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북미 간 마지막 협상 과정에서 미국이 3000여명에 달하는 북한의 핵 기술자 거취 문제를 거론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