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부, 北 '2차 남북정상회담 무산' 엄포에 "판문점 선언 의지 같다"

기사등록 : 2018-05-18 11: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감 표했던 통일부 "일관되게 한반도 평화 위해 나설 것"
남북 연락채널 전상 진행, "핵실험장 폐기도 차질없이 진행되길"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통일부가 전날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의 입장 발표에 대해 "남북정상 간 합의인 판문점 선언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고자 하는 남과 북의 의지와 입장은 같다"고 한 발 물러선 입장을 보였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판문점 선언 후속조치가) 이제 시작단계인 만큼 멈추거나 흔들리지 않고 일관되게 한반도 평화를 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지난 16일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 연기하자 "판문점선언의 근본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유감을 표한 바 있다.

통일부 청사 내부./뉴스핌 DB

장애물을 만난 남북관계의 상황에서 남북 간 연락채널을 통한 소통은 정상적으로 진행됐다. 백 대변인은 "어젯밤과 오늘 아침 정시에 정상적으로 연락채널 업무가 종료가 되고 시작됐다"며 "이후 다른 동향은 없다"고 말했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일정에 대해서도 그는 "특별한 동향은 없다"며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가 차질 없이 진행이 되기를 바라고, 정부는 오늘 북측에 방북기자단 명단을 전달하고 필요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가방위개선대책을 채택한 것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당중앙위 제7기 3차전원회의 결정관찰에 대해서 강조하였다고 보도가 됐다"면서 "새로운 전략적 노선에 대한 북한 군 차원의 나름대로 입장 정리가 있었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한편, 리 위원장은 전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 형식을 빌어 "최근 남조선 당국은 한편으로는 미국과 야합해 우리의 주요전략적 대상들에 대한 정밀타격과 제공권장악을 노린 극히 모험적인 '2018 맥스 썬더' 연합공중전투훈련을 강행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들개보다 못한 인간쓰레기들을 '국회' 마당에 내세워 우리의 최고존엄과 체제를 헐뜯고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을 비방중상하는 놀음을 버젓이 벌여놨다"고 다시 우리 측을 공격했다. 

리 위원장은 "북남 고위급 회담을 중지시킨 엄중한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남조선의 현 '정권'과 다시 마주 앉는 일은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일고 엄포를 놓아 논란이 됐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