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모르쇠 ’원세훈에 재판부, “거짓말 신빙성 없다” 호된 질책

기사등록 : 2018-05-18 17: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8일 김백준 전 청와대 행정관 재판 증인으로 출석한 원 전 원장
원 전 원장 "국정원 특활비 전달, 누구 지시였는지 기억 안나" MB 보호

[서울=뉴스핌] 이정용 기자 =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 기억이 없다며 '모르쇠'로 일관해 재판부로부터 호된 질책을 받았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 [뉴스핌 DB]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33부(부장판사 이영훈)는 18일 오후 2시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방조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김 전 총무기획관의 3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원 전 국장은 지난달 19일 김 전 총무기획관의 요청에 따라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부장판사는 원 전 국장에게 "비공식적인 청와대 요청으로 국정원 특활비 2억원을 준 것, 민간인 사찰 의혹 입막음용으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국정원 특활비 5000만원을 준 것은 절차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원 전 국장은 2억원은 청와대가 기념품을 만드는데 예산이 모자라 지원했고 김진모 전 주무관과 관계는 기억이 없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그러자 이 부장판사는 원 전 국장을 향해 "말이 안 된다"며 쏘아붙였다.

이 부장판사는 "수시로 청와대에 자금을 지원 한 것도 아니고 3번밖에 되지 않는데 무슨 용처로 지원하게 된건지, 기억이 안난다는게 말이 안된다"며 "김진모 사건에 대해서 당시 관계자들이 일관되게 주장하는데 증인만 모르냐"고 질책했다.

이에 대해 원 전 국정원장은 "그 당시 (상황을) 전혀 모른다"고 하자 " 재판부는 "그걸 왜 모르나 거짓말이지. 증인 이야기 신빙성 없다"며 급기야 말을 끊었다.

원 전 원장은 이날 재판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보호하는 태도를 취했다.

재판부가 "특활비 전달이 누구의 지시였냐"는 질문에 "대통령 회의에서 이야기가 나온 것이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기획관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4억원을 받아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원 전 국장시절인 2010년 7~8월께 현금으로 각 2억원씩 청와대 인근에서 전달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재임시절 원 전 국정원장에게 직접 돈을 요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0479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