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병호 “박근혜, 직접 전화해 특활비 지원 계속해달라 요청” 증언

기사등록 : 2018-05-11 14: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매달 1억원 전달 상황 속 朴 전화 취지 몰라...전화 온 건 팩트”
“靑 지원 지금도 위법이라 생각 안 해...법적 잣대 댈 게 아냐”
“잘 봐달라는 생각으로 돈 보내면 나쁜 사람...난 아냐”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장에게 직접 전화해 특수활동비 지원을 계속해달라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 /김학선 기자 yooksa@

이병호 전 국정원장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11일 박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2016년 5월 이병기 전 비서실장이 사임할 무렵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전화를 받아 그동안 지원한 것(특활비) 계속 지원해달라고 들었다”고 증언했다.

이 전 원장은 “매달 1억원을 전달하는 상황에서 특별히 대통령이 지원 사실을 확인하듯 요청할 필요는 없어 보이는데 왜 그런가”하는 검찰의 물음에 “글쎄다. 박 전 대통령이 전화한 취지는 모르겠으나 전화가 온 건 팩트(사실)”라고 말했다.

이원종 전 비서실장에게 전달한 1억5000만원도 박 전 대통령의 요구로 전달한 것이라 밝혔다. 이 전 원장은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비서실 업무경비로 매달 5000만원씩 지원해달라는 얘길 들었다”고 증언했다.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이 진술서를 통해 증인에게 비서실장이 경비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 지원해줄 수 있으면 지원해달라고 말했다고 한다”고 설명하자 이 전 원장은 한숨을 내쉬면서 “‘해줄 수 있으면’이라는 말은 듣지 못했다. 업무경비로 5000만원을 지원해달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 전 원장은 지금도 청와대에 특활비를 보낸 것이 위법이라 생각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은 국가안보 운영에 있어 자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국정원 특활비를 지원 요청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법적 잣대로 생각할 게 아니라 좀 더 큰 차원의 문제”라고 전했다.

아울러 “저한테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면서 대통령께 돈 드린 거 아니다”라며 “대통령이 날 잘 봐주겠다 생각하고 지원하면 그건 진짜 나쁜 사람이고 부패한 사람. 전 부인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이 전 원장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 2015년 3월부터 2016년 7월까지 총 19억원을 지원하고 이 전 비서실장에 1억5000만원을 건넨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